무릎통증 원인 알기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무릎통증 원인 알기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무릎 관절의 기능은 몸을 구부리고 펴고 몸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절은 대퇴골, 경골, 슬개골, 비골 등의 4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뼈들은 톱니바퀴의 형태로 맞춰져 무릎의 안전성과 무게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우리의 무릎은 걸음을 걸을 때마다 상당한 양의 압력을 흡수합니다. 이 압력을 규칙적으로 받게 되면 마모되고 찢어져서 나중에는 이것이 축척되어 관절 근육과 인대를 약하게 만듭니다. 무릎에는 반달이라는 섬유 연골판이 관절 양쪽에 있어서 자전거의 서스펜스 의 형태로 충격을 흡수하는데 이것들이 악화되기 시작하면서 관절 연골도 같이 악화됩니다.



무릎 점액낭염입니다.

윤활낭은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보호하는 점액 주머니입니다.무릎은 물론, 어깨와 팔꿈치, 고관절 등에도 점액낭이 있습니다.그 중 무릎의 경우 무릎 관절 주위 여러 군데에 점액낭이 있는데 대표적인 위치는 슬개골 앞입니다.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릎 마찰이 과도하면 윤활낭에 염증이 생겨 점액의 양이 증가하고 부종 증상을 동반하는 “오금 윤활낭염”이 발생합니다.무릎 점액낭염은 발병 원인과 연결되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특히 슬와 점액낭의 위치에 따라 무릎에 심한 충격이 가해지면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활액낭염

무릎 활액낭염은 반복적인 움직임, 외상 또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비교적 흔하고 종종 고통스러운 상태입니다. 무릎의 윤활낭 중 하나에 염증이 생겨 해당 부위에 통증과 뻣뻣함이 생길 때 발생합니다. 윤활낭은 뼈, 인대 및 힘줄이 움직일 때 마찰을 줄이기 위해 관절 주변 서 발견되는 체액으로 채워진 작은 주머니입니다.무릎 활액낭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영향을 받은 부위의 통증으로 염증의 정도에 따라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합니다. 영향을 받는 부위의 발적 및 온기와 함께 부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긴장으로 인해 관절의 운동 범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

골관절염은 특히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무릎통증 원인입니다. 골관절염은 연골이 뼈에서 마모되어 염증과 뻣뻣함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관절염은 젊은 사람들보다 노인들에게 더 자주 영향을 미치는 무릎 통증의 잠재적 원인입니다.골관절염은 뼈 사이의 보호막인 관절의 연골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무릎과 엉덩이와 같은 영향을 받는 부위에 뻣뻣함, 부기 및 압통을 유발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세포가 건강한 관절을 공격하여 붓기와 고통스러운 염증을 유발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무릎 염증 유형 중 골관절염은 극심한 고통을 유발합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

슬개골 연골의 연화로 인한 무릎 앞쪽과 옆쪽의 통증슬개골연화증의 원인은 운동부족, 근력부족, 근력소실 비율이 높다.여성에게 특히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특히 뛰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에 통증을 일으키는 연골연화증은 통증을 가중시킨다고 합니다. 사진을 찍어도 문제가 없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X-ray에서 이상이 보이지 않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관절내시경이나 정형외과를 찾아 무릎에 구멍을 뚫어 자세한 MRI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가동성 저하

꽤 앉아 있거나, 하이힐을 많이 신는 경우 우리의 발목은 점점 굳어져 갑니다. 스쿼트 시 발목의 가동성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서 발목의 가동성이 심하게 저하된 분들의 경우, 아예 쪼그려 앉기가 되지 않거나 앉았다고 하더라도 발목에서 지탱해 주지 못하는 부하가 대부분 무릎과 허리로 가게 됩니다.따라서 스쿼트 시 무릎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발목 가동성을 한번쯤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근육과 뼈, 관절에 영양의 공급이 충분히 되지 않아 부족할 때 무릎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아픈 부위는 바깥쪽 무릎인데 달이 추워지는 겨울에 특히 허리 근육이 경직되면서 무릎이 더 악화합니다.동양 의학적으로는 무릎관절은 토(비장 위장) 기운이 주관(무릎 연골에 기운 영양을 주어 유지 관리)합니다. 위장이 나빠지면 무릎 쪽으로 기혈순환(기운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 무릎관절이 약해지고 나빠질 수 있습니다.소화불량이 되면 음식물이 위장에 꽤 머물면서 체기가 생기가 위장 벽 자체에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