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오른쪽아랫배통증 빠른 증상 완화를 도와줄

여성오른쪽아랫배통증 빠른 증상 완화를 도와줄

복통은 발생하는 위치나 통증 정도에 따라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또는 콕콕 찌르는 증상이 나타나면 흔히 맹장염으로 생각그렇지만, 초기 증상은 위장 질환과 비슷하여 오인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소화불량 및 복통 등은 비교적 가벼운 증상으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쉽지만, 이 증상들은 응급수술을 필요로 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부터 의심되는병과 땡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후군으로 복통, 복부팽만, 잦은 트림, 피로감, 두통, 어깨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쉽게 알기는 어려우나 위장질환과 관련이 없어 시간이 지나도 궤양성대장염, 크론병 등의 염증성 장질환에 노출되지 않습니다.그러나 일상생활에서 불편함, 의욕 상실, 피로감을 느끼기 쉽습니다.스트레스와 과식이 주요 원인이므로 스트레스 관리와 영양가 있는 식습관을 권장합니다.



담낭염

오른쪽 아랫배 통증 질환 3번째는 ‘담낭염’입니다. 담낭염은 간 아래에 붙어 있으며 담즙을 저장해주는 기관에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오른쪽 옆구리에 위치해 있기에 이 부위에 통증과 더불어 발열 및 오한, 황달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면 담낭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고열과 함께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고 그 외에도 소화장애를 일으키거나 갈증 구토를 발생시킵니다. 게다가 개인차가 있는데 병이 심각해지면 피부발진이 발생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맹장염, 대장암)

오른쪽 하복통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병 중 하나는 맹장염입니다.맹장염은 충수돌기 조직의 과증식 또는 대변으로 인한 염증으로 우측 하복부에 극심한 통증, 구토, 오한, 발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골반 염증성 질환, 담낭염, 게실염 등이 있으며 오른쪽 하복부에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우측 하복부 통증 이 질환 중 가장 두려운 질환 중 하나가 대장암입니다.결장암은 또한 복부 오른쪽 아래 부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오른쪽 대장인 상행 결장에 폐쇄 현상이 나타나면 종종 오른쪽 하복부에 희미한 통증이 발생합니다.왼쪽 대장에 암이 생기면 변비와 통증이 생기고, 과민성대장염은 오른쪽 아랫배에도 통증이 생긴다.또한 변비와 설사가 동반됩니다.



가스

장 내에 가스가 많이 쌓이게 되면 주위 조직들을 압박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배탈, 장염, 변비로 인해 가스가 많이 차서 발생하는데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 설상 등의 배변 이상이 동반하기도 합니다.음식을 천천히 섭취하고 꽉 조이는 옷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서 장의 원활한 운동을 도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신 또는 자궁 외 임신

임신 초기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아기가 자리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자궁이 급격하게 확장되면서 주변의 근육과 장기를 압박하므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자궁 외 임신의 경우에 90%가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느낍니다. 특히 생리가 사라진 후 다시 출혈이 나타나거나 불규칙한 질 출혈도 동반되는데 생리혈과 달리 어두운 색깔을 띠며 출혈량도 적습니다.

골반염

골반염은 나팔관, 난소, 골반 내 염증을 아우르는 말로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에 세균이 자궁으로 감염되면서 발열과 오른쪽 아랫배나 골반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종종 성병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고 통증, 출혈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골반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에 심한 생리통이나 불규칙적인 생리,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탈장은 사타구니라고 불리는 서혜부 탈장입니다. 서혜부 탈장 중 오른쪽> 왼쪽으로 오른쪽에 발병률이 높습니다.튀어나온 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팽창하여 주변 근육과 조직에 압력을 가합니다. 압력은 통증을 유발합니다. 탈출된 기관은 배가 볼록하게 보이도록 만들 수 있으며 때로는 만져질 때도 있습니다.여성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자궁근종의 성장을 유발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초기에는 증상이 없으나 크기가 커지면서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