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벌점 조회 | 감면 | 교육 | 마일리지 | 기준 | 총정리

운전면허 벌점 조회 | 감면 | 교육 | 마일리지 | 기준 |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운전면허 벌점을 조회하는 방법과 이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부주의나, 나의 실수로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에서는 교통법규를 만들어 운전자 분들께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돕고, 교육을 하고 있으며, 운전자들은 이 교육을 받고 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고는 언제 어디서나 뜻하지 않게 생기는데, 이렇게 사고가 났을 때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경우 운전면허 벌점을 받게 되며, 벌점이 쌓인다면 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전면허 벌점은 PC를 통하여 조회하거나, 모바일로 앱을 깔거나, 전화를 하여 간단하게 조회해볼 수도 있으며 공공기관에 방문하여 조회해볼 수도 있습니다.

운전면허-벌점-조회


그래서 이번에는 운전면허 벌점에 대해 알아보며, 추가로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조회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자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 벌점이란?

가장 먼저 운전면허 벌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벌점은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위반하거나, 사고를 내었을 때 면허를 취소하거나, 면허를 정지하기 위한 기준값으로 벌점을 매기는 제도입니다.

사고, 혹은 위반 사례나 과중에 따라 벌점이 부과되는 기준이 다릅니다. 또한 일정한 기준을 넘어가게 된다면 면허가 취소가 되거나, 면허를 정지당하는 처분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교통법규 벌점 제도는 나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차량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일종의 안전장치입니다.
대한민국의 운전자라면 꼭 지켜야 하는 교통법규이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꼭 준수하여야 합니다.

운전면허 벌점 조회하는 법

다음으로는 운전면허 벌점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벌점을 조회하는 방법은 총 5가지가 있습니다. 국번 없이 182로 전화하여 자신의 차 번호를 불러주고 알아내는 방법과, 신분증을 지참하여 경찰청 민원실을 방문하여 확인하는 방법,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https://www.efine.go.kr/main/main.do)에 접속하여 운전면허 벌점 조회 버튼을 통하혀 확인하는 방법과, 도로교통공단 통합민원 홈페이지(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내에 있는 마이페이지에 로그인하셔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모바일로도 운전면허 벌점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교통민원 24를 검색하시고, 교통민원 24(이파인)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주신 뒤, 좌측 상단 메뉴를 클릭해주신 후, 운전면허 조사 예약으로 접속해주신 뒤 운전면허 벌점 조회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위 방법들 중에서 어떤 것으로 조회하셔도 상관없지만, 자신의 벌점이 일정 기간동안 40점을 넘는다면 면허를 정지당하기 때문에 최소한 몇 달에 한 번 정도는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니, 본인에게 가장 편하고 잘 맞는 방법을 찾아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 벌점 감면

다음으로는 운전면허 벌점을 감면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을 하다가 벌점이 30점 이상 쌓인다면 빨간불이 들어오게 되는데, 여기서 10점짜리 벌점을 하나만 받더라도 바로 운전면허가 정지당하게 되는 40점에 해당되는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벌점이 30점 이상이신 분들은 운전면허를 정지당하기 쉬운 환경에 놓여있습니다. 이러한 분들께서는 운전면허 정지 등의 처분을 받기 이전에 4시간짜리의 감경 교육을 통하여 벌점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벌점 감경 교육은 각각의 지역 내에 있는 도로교통공단 교육장에서 운전면허 벌점감경 교육을 받으신다면 벌점을 감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통하여 본인에게 쌓인 벌점을 감면받아 보실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부분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제도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란?

다음으로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위반, 무사고 준수 서약서를 경찰서에 접수한 뒤, 1년 동안 해당 내용을 지키게 된다면 그만큼 착한 운전 마일리지 라는 것이 적립이 됩니다.


적립된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운전면허가 정지되는 처분을 받았을 때 착한운전 마일리지가 있는 만큼 벌점이 감면이 됩니다. 따라서 운전면허가 정지되는 일을 막을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만약 무위반에 대하여 서약 기간 중 운전면허 취소 처분이나 정지 처분, 과태료 처분, 범칙금 통고 등의 처분을 받는다면 마일리지는 적립이 되지 않는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교통사고 등으로 사람이 죽거나, 다치게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무사고 위반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하는 법

다음으로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를 신청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경찰서의 교통민원실이나 지구대에 면허증을 지참하고 방문하여 직접 신청을 하거나, 경찰청 홈페이지인 교통민원 24시에 접속하셔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1년간 서약된 내용을 착실하게 준수한다면, 착한 운전 마일리지가 10점씩 적립됩니다.
이렇게 적립이 된 점수는 운전면허 벌점이 40점 이상이 되어 면허정지 처분을 당했을 때 자신에게 쌓인 마일리지만큼 정지 일수나 벌점에 대하여 하루당 1점 씩 공제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기준

다음으로는 운전면허 벌점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벌점이 부과되는 사례는 상당히 많은데, 이번 글에서는 최대한 간추려서 알려드리려고 하니, 자세한 사항은 교통민원 24시 홈페이지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벌점이 10점 부과되는 기준은 일반 버스 전용차선을 위반하거나, 안전거리를 미확보하거나, 진로 변경 방법을 위반하거나, 보행자 전용도로 통행을 위반하거나, 안전상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벌점 15점이 부과되는 기준은 앞지르기 금지 시기를 위반하거나, 일반 신호를 위반하거나, 횡단보도 보행자를 방해하거나, 20km 속도를 위반하거나, 정지선을 위반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벌점이 30점 부과되는 기준은 40km 이상 속도위반을 하거나, 면허증 휴대 의무를 위반하거나, 중앙선 침범 통행구분로를 위반하거나, 버스 전용차선을 위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기타사항

벌점은 운전자가 식별 됐을 때 부과되며, 식별이 되지 않는다면 부과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속도 단속 카메라에 잡힌 위반사항은 운전자 식별이 정확하게 되지 않으며, 따라서 차 번호를 통하여 과태료만 부과됩니다.


하지만 경찰을 통하여 신분증을 제시하고, 위반 사항에 확인이 되었을 때에는 벌점과 범칙금이 함께 부과됩니다. 이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 벌점이 30점 이상 누적된다면 10점만 받아도 운전면허가 정지되기 때문에, 운전자분들께서는 감경 교육과 착한 운전 마일리지를 통하여 더이상 벌점이 오르지 않도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1차 감경교육은 20일, 2차 교통참여교육은 30일에 감경을 해줍니다.


하지만 교육을 받았다고 해서 벌점이 바로 소멸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소멸하는 시기에 맞추어 조금의 시간차를 둔다고 생각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감경교육을 신청하는 방법은, 본인의 벌점을 확인한 후에 홈페이지에서 사전교육을 해서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장에 신분증과 교육수강료를 들고 방문하여 교육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운전면허 벌점 조회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운전면허 벌점 조회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과, 운전자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운전면허 벌점 조회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