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 | 원인 | 노화로 인한 원인 | 예방법 | 보습관리 | 각질없애는 법은?

발 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 | 원인 | 노화로 인한 원인 | 예방법 | 보습관리 | 각질없애는 법은?


발이 아프고 까칠까칠해지면 발뒤꿈치가 갈라져 있는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아픔을 경험하신분들은 생각보다 많은데 여름철 식당에 가서 좌식 테이블에 앉을 때 맨발이라면 다른 사람의 눈치가 보이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지금부터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와 각질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뒤꿈치가-갈라지는-이유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원인은?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원인은 각화형 무좀이나 노화, 지속적인 자극이나 비타민 결핍,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갑상선 기능저하증, 당뇨나 크렌증후군, 습진과 여성호르몬의 부족, 폐경과 수족냉증, 신발이 잘맞지 않았을때 등 여러가지 원인을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각화형 무좀으로 인한 원인

춥고 건조한 날씨에 발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발뒤꿈치 부분이 갈라지면서 각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각질층이 점점 두꺼워지고 심할 경우 통증이 생길 수가 있고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원인이 이 각화형 무좀일 경우가 많습니다. 각화형 무좀은흰색 각질과 함께 피부가 두꺼워지는게 특징입니다. 

각화형 무좀은 굳은살과 일반적인 각질의 모습과  비슷하고 자각증상이 없어서 건조로 인한 각질이나 갈라짐으로 오해할수가 있습니다. 무좀이 있었거나 보습을 많이 해주었는데도 지속적으로 각질이 생기는 경우 각화형 무좀일 수가 있으니꼭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노화로 인한 원인

아이들의 발과는 다르게 나이가 들수록 점점 피부가 건조해지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 몸에서 천연 유분이 부족하고 손과발에 습진이 생기면서 발뒤꿈치가 반복적으로 갈라질 수가 있습니다. 

피부의 각질세포 속에는 보습인자가 있어서 피부속에서는 수분을 끌어당겨 촉촉하게 해주고 피부표면은 각질세포 사이사이애 수분 증발을 차단해주기도 합니다. 피부가 건조하다는 것은 자연 보습인자가 부족해지고 표피에 이상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건조해진 피부는 각질이 두꺼워지거나 갈라져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리적인-자극으로-인한-원인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한 원인 

발은 우리 몸에서 가장 밑에서 체중을 떠받들고 있기 때문에 걷거나 뛸때 발바닥은 가장 큰 압력을 받게 됩니다. 이런 물라적 압력을 받을때 피부는 파부층 보호를 위해 많은 양의 각질층을 만들게 됩니다. 

지나치게 많이 걸어서 발이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될 경우는 피부 스스로의 방어기제가 발생해서 많은 양의 각질층을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반복되다보면 각질층이 두껍게 되고 물리적인 힘을 많이 받을 경우에 발 뒤꿈치에 각질이 많이 쌓이면서 굳은살을 생기게 합니다. 

비타민부족으로 인한 원인과 예방법은?

피부는 우리의 건강에 영양을 미치게 되는데 필수 비타민이 부족하게 되면 안색이 칙칙해지고 건조해지며 노화가 빨리진행될 수가 있습니다. 비타민 E는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가 더 오래 살도록 하며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E는 건강한 피부와 강력한 면역력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피부의 콜라겐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연어와 망고, 아몬드와 해바라기씨, 아보카도를 통해 비타민 E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발뒤꿈치 갈라지는 것에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으로 인한 원인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혈액순환이 저하되면 발의 피부가 건조해지고 심할경우 각질이 두꺼워지고 발뒤꿈치가 갈라짐으로 인해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있는 신체부위입니다. 심장에서 흘러나온 혈액이 발가락까지 제대로 돌아서 모세혈관까지 되돌아가야 하는데 발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을 경우에는 피가 잘 돌지 못하게 됩니다. 

피가 잘돌지 못하게 되면 혈액을 통해 공급되는 영양분과 수분이 부족하게 전달되고 세포의 생성이 잘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노화되고 죽은 세포가 더 많이 쌓이게 되며 각질이 상대적으로 더 많아지게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걸을 때발 관절과 근육을 제대로 사용하게 함으로써 발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심장도 규칙적인 박동을 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당뇨로 인한 원인 

당뇨병도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원인이 됩니다. 당뇨 등 다른 질환이  있는 사람은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증상이 더 잘 생기고 오래갑니다. 춥고 건조한 날씨는 당뇨병 환자의 혈액순환을 저하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심장과 가장 멀리떨어져 있는 발은 춥고 건조한 날씨에 영향을 받는 인체의 한 부위로 일반인에 비해 겨울철 발관리를 꼭 하셔야 합니다. 

기타 여러가지의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크렌증후군, 여성호르몬 부족과 폐경, 습진과 수족냉증 등은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딱딱한 바닥에 장시간 서있거나 또는 신발이 작거나 커서 발에 잘 맞지 않는 신발을 신을 경우에도발의 피로함이 생겨서 피부 보호를 위해 발 뒤꿈치에 각질이 생기고 갈라질 수가 있습니다. 

발뒤꿈치에 각질을 없애는 방법은?

발뒤꿈치에 각질을 없애는 방법은 보습을 잘해주고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근후 각질을 제거합니다. 신발은 꼭 맞는 거로 신어주시고 장시간 걷지 않습니다. 그래도 호전이 없으시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보습 관리하는 방법 

발바닥은 피지선이 없고 건조증에 취약합니다. 건조한 날씨나 환경적인 영향으로 나타나는 피부건조증은 보습제를 통해쉽게 치료와 예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피부 본연의 수분증발 방지 기능이 없어지면 보습 효과도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뒤꿈치에 각질을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보습제를 바르는 것입니다. 발을 씻은 후  하루라도 보습제를바르지 않았을 경우 매우 건조하고 당기는 느낌이 있을때에는 보습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많이 건조한 경우에는 발마사지를 하거나 풋 크림 사용 후 올리브오일이나 코코넛오일을 발라 수분을 촉촉하게 유지하게해야 합니다. 발에 보습제를 바른 후 비닐랩을 감싸고 양말을 신고 자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발에 양말처럼 신는 영양팩 등도 있으니 편리하게 이용해 보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따뜻한 물에 발 담그고 각질제거하는 방법 

일주일에 한번은 발을 씻은 후 10~15분 정도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각질을 불려주시고 각질 제거제를 이용해 죽은 각질을 제거해 주는게 좋습니다. 발을 말린 후 힐밤을 바르고 그 위에 바세린을 발라주면 보습효과가 유지됩니다. 각질을제거하면 피부손상과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보습제를 바르고 면양말을 신어주면 좋으며 족욕도 30분씩 자주 해주시면좋습니다. 

맞춤형 신발 신는 방법 

신발이 너무 작거나 큰 것을 신는 경우와 발 뒤꿈치가 딱딱한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이   편하고 부드러운 신발을 신어야 각질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말이나 신발을 오랫동안 신을 경우에는 자주 통풍을 해주어야 하고 신발은 세균 번식 억제를 위해 자주 세척해야 합니다. 실내에서는 실내화를 신는 것이 발뒤꿈치가 갈라자지 않는 비결입니다. 

액상밴드 사용하는 방법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분들은 외출하기 전에 액상밴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액상밴드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스프레이로 만들어진 액상 밴드가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발이 건조한 상태에서 많이 걸으면 마찰이 많은 부위라 접착식 밴드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액상밴드를 사용하시면 이런 걱정없이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활동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액상밴드를 사용하시면 발 뒤꿈치에 보호막을 유지시켜주고 통증을 줄여주며 세균이나 이물질이 갈라진 부위로 투입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병원을 방문하는 방법 

각화형 무좀으로 인해 발뒤꿈치에 각질이 생긴 경우에는 꼭 무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시간에 치료가 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각화형 무좀으로 인해 치료를 받으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부끄러워하지 마시고 각질이 심할 경우에는 꼭 병원에 가셔서 적절한 약물치료와 레이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 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각화형 무좀은고칠 수가 있고 꾸준히 노력하면 건강한 발로 여름 신발을 신으실 수가 있습니다. 풋크림을 통한 꾸준한 보습관리를 해보시고 계속해서 각질이 생기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발이 건조해지는 이유 중 하나는 혈액순환 장애로 수분을 빼앗기는 것입니다. 수분을 빼앗기면 건조해지고 발이 갈라지게 되면서 악순환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게 미리미리 예방차원에서 발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평소에 균형잡힌 식단과 충분한 수분섭취는 필수이고 충분한 수면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