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세금포인트 혜택 2023 | 사용처 | 사용 조건 | 조회 방법은?

국세청 세금포인트 혜택 2023 | 사용처 | 사용 조건 | 조회 방법은?

이번 글에서는 국세청 세금포인트 혜택 2023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대한 정보를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세금포인트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당연히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해준다면 쌓이는 포인트이며, 다양한 혜택에 사용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금포인트는 개인과 법인이 납부한 소득세와 법인세의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자진납부한다면 10만원당 1점이 부여되고, 개인의 경우 고지 납부시 0.3점이 부여가 되는데, 이러한 세금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아 포인트가 쌓인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약 72억 8,900만 포인트가 부여되었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 사용된 포인트는 0.67%인 4,900만 포인트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국세청-세금포인트-혜택-2023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국세청 세금포인트의 혜택에 대해서 2023년도 최신 정보로 알아볼려고 합니다. 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자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국세청 세금포인트 사용처는?

국세청 세금포인트는 할인쇼핑몰과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 납세담보면제 등에서 사용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뿐만이 아니라, 국세청 세금포인트를 사용해보실 수 있는 곳은 엄청나게 많은데,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할인쇼핑몰

할인쇼핑몰에서는 세금포인트로 우수한 중소기업의 제품을 5% 할인받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10만 원 이하는 1포인트,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는 2포인트, 20만 원에서 30만 원 사이는 3포인트, 30만 원에서 40만 원 사이는 4포인트, 40만 원을 초과하는 제품은 5포인트를 사용하며, 모두 5% 할인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는 인천국제공항 내에 위치한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에서 이용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세금포인트를 사용한 납세자 본인과 동반자 분들께서 여권 등의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가셔서 세금포인트 사용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이용을 해보실 수 있는데,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8시까지 운영합니다.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는 사무공간, 휴식공간, 납세지원, 대여 서비스가 있습니다. 사무공간의 경우 PC, 복사기, 팩스 등이 설치되어 업무공간으로 이용해보실 수 있으며, 휴식공간의 경우 소파와 티 테이블이 비치되어, 음료와 다과를 제공받으면서 편하게 휴식을 취해보실 수 있습니다. 납세지원의 경우 각종 신고서와 신청 접수, 그리고 국세증명 발급 서비스를 제공받아 보실 수 있으며, 대여 서비스의 경우 휴대용 통역기와 번역기르 ㄹ무료로 대여받아보실 수 있으며, 휴대폰 충전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는 인천국제공항의 제2여객터미널 2층 중앙부에 있으며, 정부종합행정센터 내에 납세지원센터에 있습니다.

3.-납세담보면제

3. 납세담보면제

납세담보면제의 경우 세금포인트 사용 조건을 만족하시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유한 세금포인트 X 10만 원 만큼 담보가 면제됩니다.
이는 자격요건이 필요한데, 신청일 현재 체납액이 없어야 하고, 최근 2년간 체납 사실 여부 등을 고려하여 조세일실의 우려가 없어야 하며, 납부기한 등의 연장 승인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격요건을 만족하셨다면, 세금포인트 사용신청서와 납부기한 등의 연장신청서를 세무서 민원실에 제출하셔야 하고, 담당자 요건 검토 후에 승인이 되면 세금포인트를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4. 소액체납자 재산 매각유예

다음으로는 소액체납자 재산 매각유예 1천만 원 이하의 체납자의 경우 세금포인트로 매각유예를 신청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보유한 세금포인트 X 10만 원이 매각유예 됩니다. 이를 이용해보실려면, 세금포인트 사용신청서와 압류/매각유예 신청서를 세무서 민원실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담당자가 요건을 검토한 후에 승인이 된다면 세금포인트가 사용됩니다.

5. 국립중앙박물관 할인쿠폰

다음으로 국립중앙박물관 할인쿠폰은 박물관 기획/특별 전시 관람료를 3포인트로 10% 할인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실려면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로그인해주시고, 조회/발급 버튼을 눌러주시고 세금포인트 버튼을 눌러주신 뒤, 세금포인트 혜택에 접속하신 후 할인쿠폰 발행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할인쿠폰을 출력한 후, 박물관에 입장할 시에 제출을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할인쿠폰은 발급일로부터 1개월 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쿠폰은 1장 당 1명씩 사용해야 합니다. 여러 명이 사용할 시 인원수만큼 쿠폰을 발행해야 한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6. 납세자세법교실 우선 수강

다음으로 납세자세법교실 우선 수강의 경우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 운영하는 납세자세법교실 우선 수강권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3포인트를 사용하며, 국립중앙박물관 할인쿠폰과 같이 국세청홈택스에서 이용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7. 국립백두대간수목원 할인쿠폰

다음으로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할인쿠폰입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입장료를 3포인트를 사용하여 1천 원을 정액 할인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역시 국립중앙박물관과 완전히 유효기간, 이용 방법, 유의사항 등이 동일하므로 자세한 것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8. 국립세종수목원 할인쿠폰

다음으로는 국립세종수목원 할인쿠폰인데, 이 역시 국립백두대간수목원과 완전히 내용이 동일하므로, 자세한 정보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세금포인트를 조회하는 방법은?

세금포인트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국세청홈택스에 로그인해주셔서 조회/발급 -> 세금포인트 -> 세금포인트 조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세금포인트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자진납부세액 10만 원 당 1점, 고지납부세액 10만 원 당 0.3점이 부여되고, 환급세액은 그만큼 차감됩니다.
세금포인트는 매년 3월 전년도 납부세액에 대해 일괄 부여되고, 개인납세자의 경우에는 지급명세서의 오류수정 기간을 고려하여, 재작년 납부세액에 대해 부여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국세청 세금포인트 혜택 2023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대한 정보들을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국세청 세금포인트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거나, 국세청 세금포인트의 혜택에 대해 잘 모르셨던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국세청 세금포인트 혜택 2023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thought on “국세청 세금포인트 혜택 2023 | 사용처 | 사용 조건 | 조회 방법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