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손상 가볍게 넘겨선 안돼
나이를 점점 먹어갈수록 무릎관절 건강의 중요성을 새삼 깨닳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무릎 연골은 어른들이 기름칠을 해주시기 바랍니다야한다고 말하기도 할 정도로 오랜기간 관리없이 무리하게 사용했을경우에 손상이 가고 파열이 되기도 합니다.
무릎 연골 손상 예방
무릎연골은 일상생활에서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과도한 충격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느냐가 예방의 관건입니다.즉 과도한 달리기, 뛰기, 무거운 물건 들기 등을 줄여야 하며,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고 증상이 일시적이므로 큰 침범 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그렇지만 이대로 방치할 경우에 증상이 악화되고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지속되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과체중인 경우에 무릎에 많은 하중이 가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무릎에 많은 스트레스가 가해집니다.무리한 운동이 아닌 식습관 개선으로 살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반월상연골파열은 정강이뼈 주변 C자 모양의 반달연골이 파열되면서 나타나는 질환합니다. 일단 발생하게 되면 퇴행성관절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커지므로 무릎 쓰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나며, 더불어 무릎에 힘이 없어서 털썩 주저 않기도 합니다. 보통 무기력 증상이라고 말하는데 의지없이 갑자기 무릎이 굽혀지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직접 약을 묻힌 침을 이용해 해당 부위에 놓아 치료합니다.
날씨에 따라 시려울때
관절 내의 염증도 무릎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그리고 무릎 연골이 찢어지거나 타박상으로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찾아옵니다.그렇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퇴행성으로 발생하는 무릎 연골 손상은 날씨가 변할 때 자주 눈에 뜁니다.따라서 무릎 연골 손상의 증상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또한 날씨가 흐리거나 흐리면 노인들은 무릎에 통증을 느끼고 감기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무릎 연골의 역할
먼저 무릎 연골의 역할입니다. 무릎 연골은 약 3mm에서 4mm의 두께로 무릎의 뼈를 감싸주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일종의 쿠션 역할을 하는 무릎 연골은 뿐만 아니라 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데에도 기여하는 윤활막 같은 존재입니다.문제는 이 연골에 심한 외부 충격이 일어나거나 구조적인 이상이 일어나거나, 자연스럽게 퇴행성변화가 일어나면서 연골이 닳게 되고 손상되게 되는데 이러한 연골은 스스로 치유되거나 재생이 되지 않아 상태 악화되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되게 된다는 것입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무릎 연골 손상의 증상은 통증이 너무 심해서 연골이 찢어지고 부러지기 때문에 무릎이 구부리거나 곧게 펴거나 제대로 기능할 수 없을 때까지 종종 알아채지 못하느데 이미 이러한 상태에서는 연골에 염증이 생기고 증상이 심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하는 상태입니다.무릎 연골 손상은 무릎 관절을 사용할 때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류의 통증은 무릎 연골 파열로 인해 나타나는 통증으로 보행 시, 계단을 내려갈 때, 내리막길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시기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자
통증 때문에 병원 진료를 받으러 가면 거의 모든 의사분들이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라고 조언합니다. 체중 1kg가 늘어나면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은 35kg가 늘어난다고 합니다.몸무게가 5kg 늘어나면 약 20kg의 하중이 보태지는 셈이지요. 이러한 상태가 되면 지속적으로 무리가 되어 결국은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적정 체중은 남성 키(m)키(m)22, 여성 키(m)키(m)21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L9oXDM1oeTM” width=”560″ height=”315″]
최대한 무릎을 움직이지 않고 휴식을 취합니다. 휴식을 취할 때는 베개를 여러 개 사용하여 무릎을 심장보다 높은 곳에 둡니다. 첫 23일 간 얼음을 수건에 싼 후 아이싱 합니다. 아이싱은 하루 여러 차례 1520분 동안 합니다. 압박붕대를 사용하여 손상을 입은 무릎을 감쌉니다. 움직임을 제한하고 무릎이 붓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물: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는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상태에 따라 스테로이드를 손상된 부위에 주사하면 통증을 완화하고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