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경험 프로젝트 참여신청 | 국민취업지원제도 | 참여절차 | 프로그램 유형 | 지원요건은?

일경험 프로젝트 참여신청 | 국민취업지원제도 | 참여절차 | 프로그램 유형 | 지원요건은?


사회초년생은 취업 전에 경험을 쌓을 수 있고 기업은 직무능력이 있는 사람을 뽑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사전에 청년들의 일경험 프로그램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오늘은 일경험 프로젝트 참여신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경험-프로젝트-참여신청

일경험 프로그램이란?

일경험 프로그램은 참여자가 취업 전 다양한 직무에서 일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구직의욕을 높이고 직무능력 향상을 통해 취업 가능성을 높여주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한 분들만 자격이 있으며 따로 일경험프로그램 선발 절차를 거쳐 참여하실 수가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 프로그램이란? 

채용계획이 있는 참여기업으로 선정되었을때에 참여자와 근로계약을 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운영실적에 따른 지원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정부 주도적 일자리 사업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참여신청은?

일경험 진단을 실시한 결과 일경험 지원이 필요한 자로 확인된 경우에는 참여가 가능합니다. 일경험 프로그램 신청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제일 먼저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해야만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을위해서는 워크넷에 회원가입하신 후 구직등록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은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가셔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신청인의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하여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에는 필수 서류를 모두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며 오프라인으로신청할 때에는 해당 양식을 출력하여 신청인의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해야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참여절차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절차는?

먼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취업활동 계획을 세울때에는  일경험이 필요한지를 상담하고 진단받은 후 참여신청서를 작성하고 일경험 프로그램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사전교육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희망기업으로 참여를 해서 수료한 후 만족도 조사와 운영실적평가를 합니다. 그래서 취업종료를 하거나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지속적으로 참여할지 정하게 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프로그램 유형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 프로그램은 체험형과 인턴형 두 가지 유형으로 운영이 됩니다. 체험형의 목적은 직무경험을 통해서 구직의욕과 직장 적응능력을 향상하고 취업역량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20~30일정도 단기간의 직무 체험 중심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체험형 참여자에게는 1일 2만2천 원의 참여수당을 지급합니다. 참여시간은 1일 3시간에서 4시간이고 1주일에 15시간에서 20시간입니다. 참여기업에게는 참여자 1명당 10만 원의 멘토링 수당을 지원합니다. 인턴형의 목적은 직무교육과직무수행을 같이 수행함으로써 직무역량을 높이는 것입니다. 

인턴형은 취업으로 연결이 되는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1개월에서 3개월간 직무 수행 중심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을 합니다. 인턴형 참여자에게는 월 최대 191만 원의 인건비와 멘토링 수당 월 10만원까지 따로 지급합니다. 참여시간은 1일 4시간에서 8시간이고 1주일에 20시간에서 40시간입니다. 참여기업에게는 월 최대 50만 원의 수당을 각각 지원합니다. 

일경험 프로그램 청년지원사업이란? 

청년에게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직무경력과 정규직 취업가능성을 높여주고 중소기업 등의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되는 청년 민간 일자리 창출 사업입니다. 청년을 채용한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6개월간 월 최대 80만원의 인건비와 인건비의 10%의 관리비를 지원합니다. 

일경험 청년지원사업 지원요건은?

먼저 참여기업의 자격요건은 고용보험 피보험자수가 5인이상이어야 하고 벤처기업과 지식서비스산업, 문화콘센츠산업과 성장유망업종, 사회적기업과 혁신형 중소기업은 1인이상도  가능합니다. 사업 참여 신청일 1개월 전부터 청년 채용일까지 고용조정으로 인한 인위적 감원은 없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청년 참여자 자격요건은 연령이 채용일 현재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인 자여야 하고 군필자의 경우 의무 복무기간 만큼연령 연장이 가능합니다.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채용일 현재 취업중이 아닌 자여야 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중인 자와 계약직, 프리랜서 등의 형태로 동일 사업장에서 재직하고 있는 자와 사업자등록증 소지자는 취업중인 자로 지원요건에서 제외됩니다. 예를들어 2개월 이상 기간제 근로계약 체결과 4대 사회보험 가입, 소정근로시간주 15시간 이상 근무와 멘토가 지정된 참여자, 월 1회 업무지도와 교육 실시 등은 제외됩니다. 

일경험 청년지원사업 지원절차는?

먼저 운영기관이 기업의 적격 여부를 심사한 후 운영기관과 기업 간의 지원협약을 합니다. 그리고 지원대상 요건을 충족하는 청년을 채용합니다.  채용일로부터 10일 이내 채용자 명단을 누리집을 통해 운영기관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기업은매월 임금 지급 후 10일 이내에 운영기관에 지원금을 신청을 합니다. 

일경험 청년지원사업  프로그램 유형은?

고용부는 올해부터 일경험 프로그램 제공이 민간주도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한상공회의소를 일경험 통합지원센터로선정해 운영기관 선정 등 사업 운영 전반을 지원을 합니다.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 프로그램 유형은 기업탐방형과 프로젝트형, 인턴형과 자율공모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업탐방형 프로그램은 원래하는 방식으로 고용센터를 통해 먼저 운영기관을 선정해서 운영을 합니다. 프로젝트형 일경험 프로그램은 청년들이 팀을 구성해 직무 기반 실전형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결과물을 제출하는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청년이 프로젝트를 수행할때 기업담당자와 운영기관이 선임한 멘토 등의 코치와 피드백 등 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인턴형 일경험 프로그램은 기업에서 직접 과업을 수행하면서 실전형 직무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재학생이할 수 있는 실무캠프와  중장기 과정의 인턴쉽이 있는데 기업제안형 프로젝트 유형처럼 청년참여자는 사전 직무교육을받고 인턴에 참여하게 됩니다. 자율공모형 일경험 프로그램은 공급주체가 주도적으로 현장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설계해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대표적으로 청년의 글로벌 직무 경험을 지원하는 해외 일경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참여기업의 일경험프로그램 신청절차는?

먼저 참여기업이 온라인 신청서를 등록하면 위탁기관에서 검토하고 보완한 후에 고용센터로 접수를 합니다. 고용센터에서는 접수된 신청서를 검토한 후 승인될 경우에 참여기업과 위탁 기관은 약정을 체결하게 됩니다. 하지만 부적격 처리되어 반려될 경우 위탁기관에서 다시 보완 요청 후 재접수를 하거나 완전히 반려 처리될 수도 있습니다. 

​일경험 프로그램 참여기업 온라인 신청방법은?

일경험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기업은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웹사이트에 접속한 뒤일경험을 클릭하고 왼쪽의 참여기업신청 안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맨아래의 참여기업 신청을 선택하고 기업 로그인을하면 온라인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경험프로그램 참여기업 제출서류는?

일경험프로그램 참여기업의 제출서류는 두가지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최초 신청의 경우 참여신청서와 일경험 운영계획서를 제출하고 고용센터의 승인 후 일경험 지원약정서와 모집공고문을 제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추가 회차 신청할 때에는 일경험 운영계획서를 제출합니다. 

고용센터의 승인 후에는 모집공고문만 제출하면 됩니다. 매 회차 운영계획서 접수일을 기준으로 기업의 적격 여부를 고용센터에서 검토하고 승인을 합니다. 지원약정서의 경우 첨부해둔 표준 지원약정서를 기초로 하여 작성하고 참여기업의특성에 알맞게 필요한 사항을 협의하여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일경험 프로그램 참여기업 유의사항은?

참여 기업의 일경험프로그램 신청할 때에 참여 신청서류 중 필요한 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거나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한 경우 기업은 보완 요구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부정한 방법으로 수급할때에는 지원금을 환수하거나 재참여 제한 등의불이익 조치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필요할 때에는 사업장 현장실사를 통해 운영계획에 따른 일경험을 적정하게 운영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청년들이 일경험을 통해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를 찾고 그 속에서 직업의 경력을 쌓아서 원하는 일자리를 갖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뽑아 인력난을 해소하길 바라면서  일경험 프로그램 참여신청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