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생활비 대출 사전예약 | 국내법정금리 | 대출조건 | 신청대상 | 한도는?

긴급생활비 대출 사전예약 | 국내법정금리 | 대출조건 | 신청대상 | 한도는?

긴급생계비 대출은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도움을 주는 대출 상품입니다. 하지만 대출금리가 높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대출금리와 대출금액을 잘 고려하여 대출하시기 바랍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은 재정적인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지만, 재정적인 부담을 더해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대출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긴급생계비대출-사전예약

긴급생계비대출 국내법정금리는?

국내 법정금리는 저신용대출  이자부담을 줄이자는 명목으로  2021년 7월 연 24%에서20%로 조정되었으나 요즘같은금리상승기에는  조달금리인상으로 인해 오히려 서민들의 제도권내 금융을 어렵게하고 있습니다 . 조달금리는  돈을 빌려주기 위해 빌려오는 돈의 비용을 뜻하며 조달금리가 오르니  당연히 빌려주는 돈의 이자도 올려야 하나 법정최고금리는 20%로 정해져있어  초과할수 없다보니  신용이 낮은 대출자들은  신규 신청을 받지않거나  신청조건이  까다로워졌습니다 .

긴급 생계비 대출 사전예약은?

사전예약이 필수인 정책입니다. 3월 22일부터 사전예약이 시작이 됩니다. 매주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면상담은 다음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진행을 합니다. 예산 1,000억원이 소진이 될때까지 매주 사전예약과 상담을 진행을 합니다

생계비대출은 상담 후 바로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긴급 지원 목적에 부합하는 지급방식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것처럼상담 시 서민금융,복지,취업 등 신청자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자격조건을 갖췄다면 우선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긴급 생계비 대출은?

100만원 정부 지원 생계비 대출 정책지원이 시작되었습니다. 사업명은 ‘ 소액생계비대출 ‘ 생계비 목적으로 소액을 정부에서 지원을 합니다. 불법사금융 위험성이 높은 취약계층을 위해서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 직접 지원을 합니다. 사전예약 , 상담 절차를 통해서 진행을 하며, 상담 당일 실행이 된다고 합니다. 금리수준이 높다는 비판이 많았지만, 불법사금융 대안상품인 점과 타 서민정책자금과 형평성 공정성 문제로 인하여 초기 계획안이었던 고금리로 출시를 한다고 합니다

긴급생활비-대출조건

긴급생활비 대출조건은?

최초 50만원을 빌려주고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면 50만원을 추가로 더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대신 의료비나 특정 목적이 있는 자금의 경우에는 최대 100만원까지도 일시에 빌릴 수 있습니다. 기본 조건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점수 하위 20%인 저신용·저소득자이며 금리는 연 15.9%입니다. 연체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면 금리를 조금씩 내려주는 조건으로 최저 9.4%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100만원을 연 15.9%에 빌리면 매월 이자는 1만3천원정도 나가지만 연 9.4%로 빌리면 이자는 7,833원으로 줄어듭니다. 올해 1000억원을 공급할 예정이기 때문에 총 10만명 이상이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이며 올해 내용을 보고 내년부터는 예산을 편성해서 본격적으로 운영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현재 진행은 27일부터라고 나오긴 했지만 확실하지 않습니다.  예약날짜도 13일이라고 했다가 20일이라고 했다가 오락가락하고 있는 상황이니 확실히 정해진 것은 없어보입니다.

긴급생활비 대출 사전예약 신청대상은?

제도권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 저소득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며 연체여부, 소득에 관계없이 이용할수 있습니다  신용평점 20%이하, 연소득은 3500만원의 조건을 만족해야합니다  이때 신용평점 20%이하는 nice744, kcb700입니다 

긴급생활비대출 한도는?

최대 한도는 100만원이며 최초 50만원 대출을 받은뒤 6개월 이상 성실 상환하면 추가로 50만원을 더 빌리는 방식입니다  이때 최대한도인 100만원을 한번에 빌리려면  의료, 주거 , 교육비 등 특정 목적의 자금이어야 가능합니다

긴급생활대출 금리는?

최초 대출시 연 15.9%가 적용되며 6개월이상 성실상환하거나 금융교육을 이수(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의 동영상교육을이수하면 0.5%의 금리우대) 하면 우대금리가 제공되어 6개월상환후 12.9%, 1년간 성실상환시 9.9%로 추가대출을이용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50만원을 1년이용하고 연 15.9%의 금리를 적용하면 매달 상환이자는 6625원이며 일년79500원입니다 

​긴급생활대출 자금용도는?

자금용도는 생계비 용도로 제한을 하였습니다. 한도는 100만원 1회 50만원 6개월 성실 납부 시 추가 50만원을 이용 할수 있습니다. 다만 의료비 등 특수상황이 있다면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한번에 100만원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저소득 , 저신용자대출 상품은?

생활안정자금을 목적으로 빌릴 수 있는 상품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으로는 근로자햇살론, 햇살론유스, 새희망홀씨, 햇살론뱅크 등이 있습니다.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한 분들 중에서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최대 2500만원까지 돈을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나오고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자를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대구은행이 제일 승인율 높다고 나오고 있으며 대부업체 채무가 있는 경우에도 잘 나온다고 합니다. 소득과 신용요건을 보면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면 신용평점 무관하게 진행 가능하고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 신용평점 하위20%에 해당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금원의 보증심사 결과에 따라 최소 500만원부터 최대 2500만원까지 가능하며 앱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신 3개월 이상 재직확인이 되어야하므로 무직자는 신청이 힘듭니다.

서민금융지원센터 등등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들은 대부분 소득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3개월 이상 재직확인이되거나 자영업자도 소득확인이 들어가고 상환능력이 없으면 빌리기 힘듭니다. 그 외에도 서금원에 들어가보시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들이 목록별로 나옵니다.

햇살론15, 햇살론17,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안전망대출,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근햇, 사햇 등등 일명 정책서민금융상품이라는 이름으로 잘 정리되어 있으니 자격조건이 맞는 곳으로 골라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대부업체에서 빌리는 것보다 조건이 좋고 금액도 많이 나올 겁니다.하지만 기본적으로 소득이 있어야하고 재직확인이 들어가니여기에서 탈락되는 분들이 많다는 점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한 저소득층이라면 27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사전예약 빠르게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이번글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긴급생계비 대출에 대하여 정보를 공유해보았습니다 이번글이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