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 2023 | 대상 | 계산 | 지급 | 지급일 | 방법 | 총정리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 2023 | 계산 | 지급 | 방법 |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 2023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이 어려우신 저소득층 분들께서는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에 대해 관심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신청 방법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이러한 근로 자녀 장려금을 통하여 도움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근로-자녀-장려금-신청-2023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 2023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하니, 이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자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근로 자녀 장려금이란?

2023년에 들어 근로장려금 , 자녀장려금에 관해 또 운영방법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제도란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 대해 가구원 구성과 근로소득,

사업소득 또는 종교인소득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라고도 합니다.

1.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이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 종교인 또는 사업자 가구에 일하는 만큼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 등에 따라 산정되 근로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활동을 장려하고 소득을 지원하는 일과 연계된 복지제도라고 합니다.

2.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이란 자녀 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총소득(부부합산) 4,000만원 미만이고 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있는 경우 1인당 최대 7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 입니다.

만 18세 미만의 부양자녀이여야 하고 18세 미만의 자녀의 소득이 연간 100만원을 넘어가면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2023 근로 자녀 장려금에 대하여

반기별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에 한해 당해연도 소득 기준으로 근로장려금을 반기별 신청, 지급할 수 있게 19년도부터 시행중입니다.

반기신청은 사업소득자와 종교인은 신청이 불가하고 정기 신청만 가능합니다. 23년부터 근로,자녀장려금 지금액이 늘어났고 단독 가구의 경우 최대 165만원, 홑벌이 가구의 경우 285만원, 맞벌이 가구의 경우 최대 330만원이며, 자녀장려금은 최대 80만원 이라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대상은 2022년 근로소득만 있는 배우자를 포함한 거주자 로서 근로장려금 신청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소득 요건

소득 요건으로 2022년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으로 단독가구는 2,200만원 미만, 홀벌이 가구는 3,200만원 미만, 맞벌이가구는 3,800만원 미만으로 자격이 주어지며, 재산요건은 2022년 6월1일 기준 가구원의 재산 합계액 2억 4,000만원 미만 이여야 합니다.

가구유형을 보면 가구원 구성 소득유무 등에 따라 분류되는데 단독가구는 배우자와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모두 없어야 하는 가구인 경우가 해당됩니다.

또한 홑벅이가구는 배우자, 부양자녀,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를 말합니다. 맞벌이 가구는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약 등이 3백만원 이상인 가구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이 근로소득으로만 구성된 거주자여야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3년 부터는 재산 기준도 2억원에서 4000증가한 2억4천만원으로 늘었지 떄문에 소득요건이 완화되었고 재산기준에서 미달되었던 분들은 올해 근로,자녀장려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토지, 건물, 승용차, 전세보증금, 금융재산, 유가증권, 골프회원권,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는 포함되며 부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신청 제외자로는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않거나, 다른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근로 자녀 장려금 계산방법은?

다음으로는 근로 자녀 장려금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금액 계산을 예시를 들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2년 3월에 입사하여 상반기 4백만원, 하반기 6백만원의 급여를 지급받고 22년12월에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533,400원을 수급한 단독가구 A씨의 경우 하반기 정산분 지급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 급여액 4백만원(상반기 총급여) + 6백만원(하반기 총급여) = 1,000만원

하반기 지급액 1,524,000원 – 533,400원 = 990,600원 입니다.
이는 총급여액이 1천만원인 경우의 장려금 산정표상 지급액입니다.

A씨의 재산이 만약 1.7억원 이상 2.4억원 미만인 경우, 연간 산정액은 1,524,000원의 50%인 762,000원 입니다.

상반기분 총금여액 ((환산 근로소득)) ( 상반기 근로소득 근로월수) X (근무월수 + 6)

하반기분 총급여액 ((연간 근로소득)) ( 상반기 근로소득 + 하반기 근로소득)

그리고 재산 합계 금액이 1억 7천만 원 이상 2억 4천만 원 사이의 분들께서는 장려금 산정액에 50%만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녀-장려금-지급-2023

근로 자녀 장려금 지급 2023

다음으로는 근로 자녀 장려금 지급에 대한 부분을 2023년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 장려금 반기별 신청기한이 끝난 후 3개월 이내에 결정되어 15일 이내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은 근로자뿐만 아니라 사업소득, 종교인소득이 있는 분들도 신청하실 수 있는데,

사업 소득 및 종교인 소득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어 5월 정기신청만 가능합니다. 근로소득만 있으신 분은 5월 정기신청 또는 9월과 3월의 반기 신청 중 하나를 선택 신청하면 됩니다.

소득, 재산요건 등 심사결과에 따라 지급 금액이 신청금약과 다르거나 지급제외 될 수 있으며, 근로소득 지급확인서를 허위로 발급 받아 신청하는 경우 2년 , 5년간 지급이 제한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과다지급된 장려금은 동일 과세기간의 자녀 장려금에서 차감되고 향후 5년 동안 근로, 자녀장려금에서 차감되고 남은 과다 지급약은 소득세로 납부고지 됩니다.

근로장려금을 반기 신청

또 근로장려금을 반기 신청한 거주자 중 이미 환급 받은 금약이 있다면 차액에 관해 2023년6월30일까지 정산 되어 다음 지급받을 장려금에서 차감됩니다.

3월 1일부터 15일까지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기간입니다. 재산 조건 완화, 장려금 지원금액도 늘어나 자격에 해당되시는 분은 신청 기간 내에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 2023

다음으로는 근로 자녀 장려금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안내문을 받은 경우에는 카카오톡·문자메시지에 첨부된 안내문을 열람하여 ‘신청하기’ 버튼 을 눌러주신 뒤, ‘홈택스 모바일앱 신청화면’에 연결해주시고,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해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서면 안내문을 받은 경우에는 서면안내문의 QR코드를 스캔해주신 뒤, 홈택스 모바일앱 신청화면을 연결해주시고,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해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인터넷 홈택스의 경우 www.hometax.go.kr 링크로 접속해주신 뒤 신청/제출 버튼을 눌러주시고 근로·자녀장려금으로 들어가주셔서 근로장려금(정기/반기) 신청을 해주신 다음 개별인증번호·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을 해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홈택스

홈택스(모바일앱)의 경우 구글 Play 스토어,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홈택스(모바일앱)을 설치해주신 다음 신청/제출로 들어가주셔서 근로·자녀장려금(정기/반기) 신청을 해주시고 개별인증번호·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해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ARS (자동응답) 전화인 1544-9944로 전화하여 음성안내에 따라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모바일 또는 서면 안내문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홈택스(PC) www.hometax.go.kr 링크로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해주신 다음 신청/제출 버튼을 눌러주시고 근로·자녀장려금으로 들어가주셔서 근로장려금(정기/반기) 신청을 해주시면 되는데, 공동·금융 인증서/간편인증으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소득자료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근로·자녀장려금 상담센터의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566-3636 이니,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여기로 전화를 하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 2023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 2023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