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2023 | 지원 대상 | 기간 | 지급 방법 | 신청 기간 | 신청 방법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2023 | 지원 대상 | 기간 | 지급 방법 | 신청 기간 | 신청 방법은?

학생들의 교통수단은 대부분 대중교통입니다. 학교를 갈때도, 친구들과 놀러 갈때도 시내버스를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물가가 오르면서 대중교통비 모두 오르는 이때에 교통비가 부담스러운 청소년들도 있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등하교를 대중교통으로 하게 되는 경우에는 하루에 두 번씩 교통요금을 내는데 그게 한 달간 쌓이면 생각보다 많은 금액입니다.

현재 경기도의 청소년 버스비는 버스 카드를 사용했을 때를 기준으로 일반버스 870원, 좌석형버스는 1,520원, 직행좌석버스는 1,680원, 경기순환버스 1,820원입니다. 가장 저렴한 일반 시내버스로 평일에 학교를 오가는 금액만으로 벌써 35,000원 가까이 듭니다.

경기도-청소년-교통비-지원-2023-정책

그래서 오늘은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데 경제적으로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2023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자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대상은?

만 13세부터 23세 청소년 중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보통 이런 지원금은 얼마나 거주했는가도 기준에 들어가는데, 이번에는 거주기간에 제한 없이 신청일에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경기도이기만 하면 됩니다.

지원이 가능한 교통 수단은 경기도 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입니다. 또 경기시내와 마을버스 이용 전후로 서울과 인천버스, 지하철로 환승하는 경우에는 서울 인천버스와 지하철까지 지원대상이 됩니다.

그러나 그냥 서울 인천버스만 이용했거나 지하철만 이용했을 경우에는 지원이 되지 않으므로 본인이 주로 이용하는 교통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신청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다른 지방자치단체나 서울에서 청소년 교통비를 지원받고 있는 경우 중복이 되어 지원받을 수 없으나 국토교통부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중복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통비 사용 인정 기간 및 지급방법은?

교통비 지원은 상반기와 하반기에 사용한 금액을 정산하여 후에 지급됩니다. 이때에 교통비 신청시에 입력하는 카드로 사용한 금액만 인정이 되며 현금으로 지불했거나 신청카드가 아닌 카드로 지불한 경우에는 교통비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또, 지원금은 현금이 아니라 지역화폐로 지급이 됩니다. 만 14세 이상의 청소년의 경우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를 등록 했을 경우, 청소년 지역화폐로 지급이 되고 만13세나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는 경우는 부모나 대리인의 지역화폐로 지급이 됩니다.

참고로, 경기도의 지역화폐는 경기도의 각 시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폐로 전통시장, 소상공인업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역마다 6~10%의 인센티브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청소년 교통비 지원금으로 발급된 지역화폐는 교통비로는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지원금은 신청 후에 관련 부서의 심사를 통과해야만 지급이 됩니다. 신청내역은 신청했던 홈페이지의 마이홈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 산정 방법은?

지원금은 상반기, 하반기에 각 6만원씩 연간 최대 12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비의 사용금액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교통비 이용실적은 반기별로 계산하여 이용한 총금액에 연령별 지원 비율을 곱해 산출한 금액을 지급합니다. 만13~18세는 30%, 만19~23세는 15%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만약 상반기의 지원금이 4만원으로 책정되었으나 하반기에 교통이용금액이 많다면 연간 최대 금액인 12만원에 맞춰서 8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반기에 교통이용금액에 따른 지원금 산정액이 8만원이라면 상반기 지원금은 6만원이지만 하반기에 2만원이 이월되어 하반기 금액까지 합산됩니다. 물론 하반기에도 최대 지원 금액은 6만원입니다.

신청방법과-신청기간은?

신청방법과 신청기간은?

먼저 신청은 청소년 본인이나 청소년의 부모 또는 세대주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하는 곳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포탈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매년 하반기와 상반기가 끝나는 때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2년 하반기 신청기간은 2023년 1월이었고, 2023년 상반기 신청기간은 23년 7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는 상반기에 신청을 못 했으면 하반기에 함께 신청할 수 있었지만 올해 2023년부터는 상반기에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다고 하니 신청기간을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원금 지급은 확인까지 다 마친 후에 순차적으로 지급되며 지역화폐로 지급되기 때문에 사용기간이 5년입니다. 지급 된 후 5년이 지나면 사용할 수 없으니 유효기간도 확인하시어 생활에 보탬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 공동(금융)인증서와 교통카드, 지역화폐가 필요합니다.

인증서는 청소년의 인증서가 없으면 부모님 또는 세대주의 간편인증이나 공동(금융)인증서가 있으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주민등록 등본상 부모님이나 세대주와 함께 거주해야만 합니다. 가능한 간편 인증서로는 카카오톡, 통신사 패스, 삼성패스, 네이버, 토스 등 다양하게 사용가능하니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청소년이 사용하는 교통카드의 번호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 교통카드번호가 17자리 이상일 경우에는 등록이 불가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분실이나 교체를 할 경우를 감안해 최대 2장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이 등록된 카드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화폐의 경우 만13세는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를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부모 또는 세대주의 지역화폐를 필요로 합니다. 만 14세 이상의 청소년의 경우에는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를 만들 수 있으므로 만들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약 안 되는 경우에는 마찬 가지로 부모 또는 세대주의 지역화폐가 있으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지역화폐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역화폐는 본인 명의의 폰에서 경기도지역화폐어플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성남시, 시흥시에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은 모바일 지역화폐라 홈페이지에 등록하지 않고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원 후 검증 절차는?

지원 후에 어떤 심사를 거치게 되는지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청한 청소년이 경기도에 거주하는지 확인한 후,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여 경기도의 거주 중에 교통이용금액이 얼마인지 알아봅니다.

그 다음 상반기, 하반기마다 데이터를 집계하여 교통이용금액 사용 내역에 따라 지원금을 계산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절차의 단계가 많기 때문에 신청 후 지급까지 시간이 좀 걸리게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2023 정책에 대해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기도 좋지 않고 물가도 상승하고 있는 지금 이때에 매일 사용하는 교통비의 부담을 덜기에 좋은 정책이니 확인하시고 경기지역에 사는 청소년들이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2023 정책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