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증상 9가지 알아볼까요
자궁근종의 증상건강한 성인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달에 한 번 겪어야 하는 것이 있죠. 바로 월경입니다.배아의 착상을 위해 준비된 자궁내막이 저절로 떨어져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최근 들어 젊은 여성들 중 생리 중 심한 통증이나과다출혈 등의 증상을 겪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은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 주기가 일치하지 않는 등의 증상을 겪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이러한 증상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불임입니다
자궁근종 증상이 2번째예요 근종은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 내에 있는 점막 하근종이나 역내 근종은 불임과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근종 자체만으로 불임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적습니다. 따라서 근종이 있더라도 그것이 불임의 원인이기 때문에 성급하게 판단하기보다 불임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은 없는지 철저히 살펴봐야 합니다.불임 여성에게 근종이 발견된다고 해주셔도 많은 사람의 경우에 불임의 원인이 아니라 우연히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근종 제거 수술은 불임을 일으킬 수 있는 요건을 모두 평가한 후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히려 수술이 골반 유착을 일으켜 불임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 증상
직장 압박 자궁근종 증상 5번째는 직장 압박입니다. 자궁 근종은 하복부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방광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직장도 압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종이 작으면 직장압이 낮지만 크면 심한 변비를 유발할 수 있어 조기 발견하면 제거가 권장됩니다. 이 지속되는 증상이 조기에 발견되지 않으면 소화 시스템에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 조기에 치료가 중요합니다.
통증과 압박감
골반통과 골반을 누를 때의 통증도 자궁근종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성교통과 월경곤란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그리고 근종의 크기에 따라 주변 조직이 압박되어 관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섬유종이 방광을 누르면 빈뇨, 배뇨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섬유종이 직장을 누르면 변비나 배변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근종이 상복부를 압박하면 소화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하대정맥이나 좌골정맥을 압박하면 다리 부종이나 정맥류가 생길 수 있으며, 신경관을 압박하면 등이나 다리로 퍼지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제 경우에 근종이 방광을 압박하여 소변을 자주 보게 되었습니다.근종의 위치, 크기, 모양 등에 따라 압박을 받는 장기가 변화하고 그에 따라 증상도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자궁근종 증상
허리둘레 사이즈 증가 자궁근종 증상 7번째는 허리둘레 사이즈 증가입니다. 나이가 들거나 체중이 증가함에 따라 허리둘레가 늘어나고 둘레가 자연스러운 변화입니다. 이는 신진대사가 느려져 에너지 소화가 감소하거나 생활 방식이 바뀌기 때문이지만 상대적으로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에 운동을 충분히 하고 식습관을 조절해도 배가 부풀어 오르고 허리둘레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증상
포만감 자궁근종 증상 3번째는 포만감입니다.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에 우리는 포만감을 느끼는데 이 포만감은 일반적으로 음식이 소화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자궁 근종의 크기가 크면 근종이 위를 밀어 올리기 때문에 특별히 무엇인가를 먹지 않고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궁 근종 이란?
자궁 근육에 생긴 종양을 말합니다. 20대에서도 나타나기도 하는 자궁 근종은 4050대가 되면 약 60% 정도가 진단받을 정도로 흔한 혹입니다. 보통 12개 가지고 있어도 보편적이기 때문에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돼요. 종양이라고 하면 먼저 암을 떠올리실 텐데 암은 아닙니다. 암은 ‘악성’과 ‘양성’이 있습니다. 검사 결과는 ‘음성’과 ‘양성’으로 구분합니다. 혼동되실 수 있는데 정리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암은 양성 (좋은것)검사 결과는 음성 (좋은 것)자궁 근종은 양성인 혹을 말하기 때문에 암은 아닙니다. 다만 통증을 경험하는 분도 전혀 없는 분까지 자궁 근종 증상의 스펙트럼은 넓습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m4bLSDUY45M” width=”560″ height=”315″]
자궁근종 치료는 크게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자궁절제술과 자궁을 보존하는 근종적출술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크거나 만성 통증이 있을 경우, 비정상적 출혈이 심할 경우, 커진 자궁으로 압박감이나 불편감이 심할 경우에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임신 계획이 없다면 자궁근종의 재발을 막고 혹시 모를 암의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자궁절제술이 선호됩니다. 그렇지만 폐경 무렵일 경우에 에스트로겐 분비 저하로 인한 근종의 크기가 자연스럽게 감소하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술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가임기 여성이라면 자궁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