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 신장결석 증상과 환자의 수술방법 선택권
요로신장 요관, 방광 등)에 생길 돌이 요로결석입니다. 돌은 대부분 신장에서 처음 발생해 소변과 함께 내려가면서 요관이나 방광 등에 위치하게 되는데, 돌의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등이라고 부른다.요로 신장결석의 증상은 결석의 위치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무증상도 적지 않습니다. 가장 흔한 소견은 혈뇨라고 할 수 있습니다.신장결석은 측면복부 통증, 구토, 혈뇨, 복부 팽만 등이, 요관결석은 옆구리 통증, 혈뇨 등이, 방광결석은 배뇨통, 배뇨곤란, 빈뇨, 혈뇨 등을 동반하는 게 일반적입니다.요로결석은 방사선 검사가 가장 중요한 검사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예방법은?
요로 결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이는 수분 섭취가 감소하면 결정이 소변에 더 오래 머물게 하여 결석 형성 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레몬, 키위, 감귤과 같은 구연산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고단백 육류 위주의 식사와 수산화나트륨이 함유된 시금치, 땅콩, 아몬드 등의 식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요로결석증은 치료 후 재발률이 최대 50%에 이르는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예방이 중요합니다.요로 결석이 있는 경우 하루 53리터의 수분을 섭취하여 하루에 최소 2리터의 소변을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또, 6개월 1년을 주기로 X선 검사를 시행하는 것도 추천입니다.
요로결석 질환
요로계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초래되고 그 결과 요석이 커져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신장에서 생기기 시작하고, 요관 또는 방광에서 비관련해 질 수 있으며 결석의 위치에 따라 신장 결석, 요도 결석 또는 방광 결석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이 결석 형성 과정을 요석증, 신장결석증 또는 신석증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어른들도 견디기 힘들 정도로 고통스럽고 복잡해서 누구나 피하고 싶은 질병 중 하나로 꼽힌다.이 요로 결석은 소변이 만들어지고 운반되고 저장되고 배설되는 과정에서 결석이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비뇨기과 질환 중 감염 후 일반적인 질병이며 오래된 질병이기도합니다.소변에 있는 칼슘과 염이 다량으로 용해되어 쉽게 고형물로 분리될 때 이러한 성분이 어떤 요인에 의해 균형을 잃고 염 결정이 형성되는데 이를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녹차
녹차의 주성분은 폴리페놀인데 이는 항산화 작용으로 유명한 물질입니다. 따라서 이를 적절히 공급할 시 신장에서 과흡수된 수산이 결정화 되기 전에 유해산소를 줄여주는데, 이로써 세포의 독성은 물론이며 신장 손상까지 줄여 요석 예방에 탁월하다. 아울러 폴리페놀은 악성 종양 세포에 대응하는 항암 기능과 혈당 수치 개선 및 혈전 예방에도 유익하여 심혈관계 질환 발생을 막아줍니다.
요로결석은 대체 왜 생기나요?
요로에 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아주 복합적인데, 계절에 따른 온도와 식습관 등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가뜩이나 땀으로 배출되는 수분량이 많은 더운 날씨에 수분섭취량이 적을 경우, 또는 육류 위주의 식단을 즐기거나 짜게 드시는 경우도 요로결석이 생기기에 아주 좋은 조건입니다.요로결석은 여성에 비해 남성에게서 약 3배 정도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20대에서 40대의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 주로 발병합니다.지리적으로 산이 많은 지역이나 열대지방, 사막지역에서 흔히 발병하는 병이라고 합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rgbACDnqNkc” width=”560″ height=”315″]
요로결석 대표적인 의심 증상은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반복되고 소변에 피가 섞여 열립니다. 또한,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복부 팽만 등의 증상도 보이게 됩니다.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러한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특히 옆구리나 아랫배 통증은 특이한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배가 끊어질 듯이 아프다가도 통증이 사라지면 평소와 같이 아프지 않는 것이 요로결석 증상의 특징입니다.요로결석 자연배출법은?요로결석은 자연배출이 가능합니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것은 체내 수분과 연관이 많으므로 충분한 수분섭취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