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 발급 | 기간 | 신고 | 준비물 |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운전면허증을 분실했을 때 재발급 받는 법을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셔서 재발급을 해야 하는 분들이시라면 운전면허증 재발급에 대해 관심을 갖고 살펴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운전면허 재발급에 관한 정보들을 총정리 해보려고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저의 글을 읽어 보시고 도움 받으시길바랍나다.
목차
자동차 운전면허증이란?
자동차 운전면허증이란 일정한 자격을 갖춘 자에 한하여 도로에서 자동차 또는 오토바이를 운전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공문서입니다.
이 자동차 운전면허증은 자신의 신분을 밝히기 위한 신분증으로도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하며, 법적으로 18세 이상의 남녀노소 중에서 자동차 운전을 하고싶거나, 자동차 운전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에 소지가 가능합니다.
이는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성과에 따라서 취득할 수 있으며, 만 16세 이상은 제 2종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를 취득할 수 있으며, 만 18세가 되면 상위 면허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받는 법
다음으로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IC운전면허증으로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서 재발급 신청 후 경찰서 민원실에서 수령하는 방법과,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고 QR코드를 통하여 직접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IC운전면허증으로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서 재발급 신청을 하고 경찰서 민원실에서 수령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을 교체하더라도 다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QR코드를 통하여 발급받는 방법은 분실했거나 교체를 할 시에 다시 면허시험장을 가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
다음으로는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할 때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 공인인증서(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을 시에만 필요합니다.)
- 수수료 8,000원
- 사진이 별도로 필요하진 않으나, 사진을 바꾸고 싶은 경우 여권 사진(3.5cmX4.5cm를 규격으로 하고 있고, 포토샵이나 보정이 심하면 받아주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받는 기간
다음으로는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받는 기간입니다.
우선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경우, 1주에서 3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경찰서에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했을 경우에는 2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장에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했을 경우에는 3시간 이내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장 빠른 방법은 운전면허 시험장에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것이므로,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운전면허증을 분실 시 재발급 받는 방법
다음으로는 운전면허증을 분실했을 경우에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을 분실했을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분실된 운전면허증이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운전면허증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카드와 다르게 별도의 분실 신고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재발급을 받으면 기존의 운전면허증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재발급 받은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알려드렸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찰서에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재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운전면허증 분실 시 경찰서에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경찰서에서 직접 처리해주는 것이 아닌 대리 신청을 해주는 방식으로 사진이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보통 재발급 완료까지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재발급이 완료되면 경찰서에 직접 찾으러 가거나, 등기 우편으로 운전면허증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시험장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운전면허증 분실 시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주민등록증과 재발급 비용 8천원만 챙겨 가면 되며, 운전 면허 재발급까지 현장에서 한 번에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근무 시간 안이라면, 보통 3시간 이내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도 따로 사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운전면허증 분실 시,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를 통해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를 통하여 재발급 신청을 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홈페이지 가운데 있는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을 선택한 후, 면허증 재발급 항목을 클릭합니다.
- 공인인증서를 활용하여 로그인 한 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주소를 입력하여 접수를 완료합니다.
- 수령 방법을 선택합니다. 운전면허 시험장과 경찰서 중 본인이 편한 곳을 선택한 후에 자신이 원하는 날짜를 선택해 방문수령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온라인 재발급으로는 2종 면허만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수료 8,000원이 필요하며, 임시운전면허증은 발급되지 않습니다. 방문수령 시엔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다음으로는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여 이러한 정보에 대해 찾아보시는 분들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였다면, 주민등록증과는 다르게 주민센터에서는 분실신고를 할 수 없습니다.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셨다면, 본인확인이 가능한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등을 지참하셔서 경찰서에 방문해주시면 재발급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을 이용하신다면 수령까지 15일에서 20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경찰서를 방문하시는 방법 외에도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도 경찰서와 마찬가지로, 분실신고와 동시에 재발급을 받아보실 수 있는데, 이는 지문인식이나, 주민등록증 등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운전면허증 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재발급을 동시에 진행하신다면 15분에서 30분 정도의 시간으로 빠르게 해결해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인터넷을 통하여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진행하는 분실신고와는 다르게 간단한 인증 절차로 쉽고 빠르고 편하게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https://www.safedriving.or.kr/main.do)에 접속하셔서 분실신고와 재발급을 동시에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휴대폰 인증으로도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어디서든 분실신고를 즉시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르고 쉬우며 정확한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운전면허증은 개인정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주민등록번호와 집주소 등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분실하였다면 지체되는 일이 없이 빠르게 분실신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니, 분실하셨다면 본인에게 가장 잘 맞고 최대한 빠른 방법으로 신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여 재발급을 받아야 하거나, 운전면허증 발급에 관하여 궁금하셨던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