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 | 알아야 할 것 | 순서 | 용어 |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결혼준비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은 아마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결혼을 앞두고 계시다면 결혼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만 할 텐데, 이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결혼 준비를 하려면 무엇부터 알아보아야 하는지, 웨딩홀은 어디가 좋을지 정말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결혼 준비에 대해서 총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결혼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글을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끝까지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
우선 결혼 준비를 할 때 가장 먼저 알아보아야 하는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 준비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알아보는 것은 바로 웨딩홀과 스드메입니다. 여기서 스드메란,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의 줄임말입니다.
웨딩홀은 스드메에 대해 상담을 받을 때 웨딩플래너에게 부탁한다면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예식장을 섭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굉장히 간단해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우선 웨딩홀을 계약을 할 때에는, 보증 인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혼하는 데에 보증인원은 왜 필요한가 싶으실텐데, 결혼식장에서는 음식을 준비할 때 하객이 많이 올 것에 대비하여야 하기 때문에 보증인원보다 약 10% 이상 많이 준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웨딩홀을 계약하실 때에는 예상 하객수보다 10% 적게 보증인원을 정하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보증인원은 결혼식날의 5일 전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증인원을 늘릴 수는 있어도 줄일 수는 없는데, 이런 경우 보증인원보다 하객이 적게 오더라도 보증인원으로 식대를 계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는 스드메입니다. 결혼식을 준비 할 때 스드메 때문에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으실 것 같습니다.
행복한 결혼 준비를 위해서는 스드메의 추가금부터 줄이고 시작해야 합니다. 웨딩박람회, 웨딩컨설팅 등에서 저렴한 스드메 패키지를 찾아 상담해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스드메 패키지가 저렴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이렇게 저렴한 패키지들을 살펴보면, 본식촬영과 턱시도, 부케 등이 견적에서 빠져있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가격이 저렴한 것입니다.
아무튼 스드메에 대해서 상담을 받으실 때에는, 패키지를 계약하신 후에 추가되는 비용이 얼마인지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웨딩플래너에게 상담을 받은 뒤 무턱대고 계약을 하시는 것은 후회할 가능성이 크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신랑 신부들의 결혼준비 후기 등을 본다면 웨딩패키지를 상담받아 계약을 한 후, 스드메로 인하여 발생하는 각종 추가금은 평균 200만 원이 넘는 편이니, 이를 참고하여 스드메를 상담받고 비교해보셔서 가장 좋고 잘 맞는 것을 선택하셔서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결혼 준비 순서
위에서 가장 먼저 알아보고 넘어가야 할 것들을 알려드렸으니, 다음으로는 결혼 준비 순서에 대해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드메와 웨딩홀 계약이 끝났다면, 다음으로는 상견례나 스튜디오 촬영, 메이크업, 양복, 한복 등 신경쓸 것들이 많은데, 이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상견례는 결혼 전에 양가 식구가 만나 서로 대면하고 인사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중요한 자리가 아닐 수 없는데, 상견례를 하면 보통은 식사 자리에서 하기 때문에 식당을 어디로 잡아야 할 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가장 일반적이고 무난한 곳은 한식당입니다.
다음으로 알려드릴 것은 스튜디오 촬영입니다. 스튜디오 촬영은 스드메 비용에 더해 추가금을 또 내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음은 본식드레스인데, 본식드레스 역시 추가금을 부담해야 합니다. 그리고는 혼주 메이크업이 있는데, 스드메 금액은 신랑신부의 메이크업만 포함되기 때문에 혼주 메이크업은 따로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상견례와 혼줌메이크업은 지역화폐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다음으로는 혼주 양복 맞춤입니다. 원단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라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신랑 양복도 맞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랑의 생각에 따라 다르겠지만, 드레스샵에서 대여해도 되고 맞춤을 해도 되니 이 점은 편한대로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혼주 한복도 대여해야 하고, 신랑 신부의 한복도 대여해야 합니다. 본식 때와 동일한 곳에서 대여한다면 추가할인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본식 촬영인데, 본식 당일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돈이 정말 많이 듭니다. 같은 시간, 같은 장소더라도 퀄리티 차이가 금액에 따라 많이 차이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본식의 경우 되돌릴 수도 없으니 가성비를 따지기보단 가장 마음에 드는 곳에서 촬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다음으로는 전문사회자를 섭외하는 것입니다. 주례 없는 예식은 사회자의 역량이 생각보다 많이 중요하기 때문에, 매끄럽게 진행을 잘 해주실 수 있는 전문 사회자를 섭외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식전영상, 식중영상, 축가 레슨비 등이 있는데, 이것들은 경우에 따라 다 다르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은 폐백과 청첩장, 예물, 신혼여행, 가전제품, 가구, 인테리어, 답례떡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모든 것들은 사람마다, 상황따라 모두 드는 비용들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얼마인지 금액을 알려드릴 수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결혼 준비 관련 용어
마지막으로 결혼 준비 관련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 준비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결혼에 관련된 용어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많고 많은 결혼에 관련된 용어 중 이번 글에서는 결혼 준비를 할 때 많이 접하게 될 용어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웨딩플래너는, 결혼 준비 중에 웨딩홀이나 스드메 업체 선정에 도움을 주는 곳이며, 동행과 비동행으로 나누어집니다. 동행의 장점은 드레스투어와 같이 도움이 필요한 곳에 동행하여 선택을 하는데에 도움을 준다는 점입니다.
다음으로 다이렉트 카페는, 비동행 플래너 느낌의 플래너가 임의로 배정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플래너와 상담을 한 후에 각종 제휴업체의 리스트를 받아보는 곳인데, 본식 보증인원이 200명 이상이라면 10만 원을 캐쉬백 해주고, 제휴 업체 이용 후기를 SNS에 올린다면 포인트를 적립해 주기 때문에 결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평소 부지런하신 분들이라면 결혼비용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워킹입니다. 플래너 없이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알아보고, 직접 결정하는 방법인데, 결혼 준비 과정을 즐길 수 있으신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결혼 준비 관련 용어는 웨딩 박람회입니다. 웨딩 박람회는 결혼에 관련된 업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으로, 당일 계약을 해야 할인을 해주는 업체가 많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베뉴, 버진 로드, 연회장, 보증 인원 등 다양한 용어들이 있지만 모두 어려운 용어들은 아니고, 굳이 찾아보지 않더라도 알 수 있는 말들이기에 이러한 용어들에 관한 것들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인터넷에서 알려주는 결혼 준비 순서 등은 모두 개인의 경험과 비용에 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맹신하시는 것 보단 참고만 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결혼 준비를 하실 때 웨딩홀과 웨딩촬영을 미리 예약해주신다면 더 편하고 여유롭게 결혼 준비를 하실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상견례 장소를 선정하실 때, 식당 예약은 정말 유명한 곳이라면 약 한달 정도 전에 예약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게 아니라면 일주일 전에 하셔도 충분하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결혼 준비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대한 정보들을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을 예비 신랑 신부, 혹은 관계자분들께서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으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행복한 결혼 준비를 하실 수 있으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결혼준비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