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면접 질문 | 자주 나오는 질문 | 마음가짐 | 준비 |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임원 면접 질문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내용들을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에서 채용을 할 때에는 사업을 하는데에 있어 필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 힘을 많이 씁니다.
그래서 서류심사부터 시작하여 면접이나 임원면접까지 다양한 질문을 하고 여러가지 단계를 통해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실무 면접까지만 보는 회사들이 많은데, 임원면접까지 진행을 하는 회사도 갈수록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임원 면접에 대한 사전 준비도 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임원 면접 질문에 대한 정보를 총정리해보는 것이니, 이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자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임원 면접 질문 BEST 10
임원 면접 질문 중 BEST 10에 대해 먼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EST 10 선정 기준은 임원면접 질문 중 가장 자주 나오는 질문들, 그리고 어떤 식으로 대답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느 곳에서 면접을 보든 자주 나오는 질문인 회사의 지원동기입니다. 우리 회사에 왜 지원하였는가, 회사를 선택한 기준은 무엇이고, 이 회사에 들어오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였는가? 처럼 질문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의 비전, 핵심적인 가치, 기업 문화 등 회사의 특징과 자신의 가치관, 특징, 사례 등에 부합되는지를 따져보고 연관지어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직무에 지원한 동기도 자주 나오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OO직무에 지원을 했는데, 이러한 직무를 맡게 된다면 잘 할 수 있는가? 같은 질문을 받는다면 이는 직무내용과 직무수행역량 등을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직무내용, 직무수행역량, 어떠한 활동을 통하여 그 직무를 수행할 역량을 가지고 있는가를 이야기 하는 편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또 자주 나오는 질문 중 하나는 자기소개입니다. 30초 안에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혹은 1분 안에 자기소개를 해보십시오 라고 질문을 받는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 장점 등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한두가지 정도 포인트를 잡아서 경험을 이야기해주시면 좋습니다.
입사후 포부 역시 자주 나오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회사에서 장차 어떠한 직원이 되고 싶은가? 라는 식의 질문을 받게 된다면, 5년이나 10년 후 정도의 미래에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모습, 그 기간동안의 계획이나 로드맵 등을 이야기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회사에 대한 이해도에 관한 질문입니다. 우리 회사에 대해 아는 것, 혹은 상품 등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이야기 해보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업종이나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회사의 경영상황 등 주요한 정보들을 정리해서 대답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회사에 대한 이해도에 대한 것을 질문한다면 역시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되는지도 자주 나오는 질문 유형입니다.
직무에 대한 이해도는 우리 회사의 홍보 전략이나 강점, 약점, 그리고 개선해야 할 아이디어가 있느냐는 식의 질문을 받는다면 지원분야에 대한 지식, 그리고 이에 관련된 경험 등을 바탕으로 해서 대답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회사에서는 경험이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면접자 본인의 성공 사례나 실패 사례에 대한 질문도 많이 합니다.
살아오면서 어려움이 있었을 때 어떻게 극복하였는가,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한 사례가 있는가 라는 식의 질문을 받는다면 자신이 했던 행동, 노력을 통하여 배운 의미를 중심으로 하여 강조를 해야합니다.
또한 직무수행에 관련된 역량과 기업의 인재상을 연결해서 이야기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다음으로 또 많이 나오는 질문은 회사생활, 팀워크에 관련된 내용의 질문입니다. 만약 상사나 직원과 갈등이 생긴다면 어떻게 그 상황을 풀어나갈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면, 회사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이야기하셔야 합니다.
또한 최소한 자신의 입장 역시 고려해서 이야기를 하기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즉 자소서에 관련된 질문도 많이 나옵니다.
학점이 낮다던가, 공백기간이 있다던가, 재수, 삼수, 사수를 하여 대학교를 갔다던가 등에 관련된 질문이 나온다면 인생관이나 가치관에 맞춰서 솔직하게 이야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문제가 있었던 경우가 있다면 현재는 어떻게 해서 개선이 되었다는 것도 이야기를 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이 있으시다면 해보세요 라는 등의 질문을 받는다면, 입사에 대한 의지와 열정을 진심을 담아 이야기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급여를 받는 날과 연봉, 팀의 인원 수, 직장의 분위기 등을 물어보는 것은 구직자가 준비되어있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감점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조금 요약해보자면, 자기소개가 1분인 경우 50초를 넘기지 않는 편이 좋고, 구체적인 예시를 드는 편이 좋으며, 명확하게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해서 이야기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원동기의 경우 지원한 기업으로부터 감명이 깊었던 경험, 외부자의 관점에서 본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포부, 아이디어를 통해서 회사에 이바지하겠다는 점을 강조해서 이야기하셔야 합니다.
직무에 관련된 질문의 경우 회사의 임원진들은 얼마나 회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회사의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해 관심이 많기 때문에 면접자 본인만의 경험을 잘 정리해서 해당 직무와 엮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원 면접을 볼 때 마음가짐
다음으로는 임원 면접을 볼 때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원 면접을 보기 전에는 회사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회사 대표의 입장, 기업의 입장을 생각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해관계자와의 갈등을 해결한 사례도 준비해야 하며, 실무진 면접에서 준비하였던 직무에 관련된 내용들도 간략하게 한 번 더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 동료들에게 자신은 어떠한 평가를 받았는지도 곰곰히 생각해보아야 하고, 이직 사유 등을 이야기하게 된다면 전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 이직을 한 부정적인 사유 등은 제외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에 입사하여 무언가를 배운다는 식의 답변을 생각해서는 안되며, 이러한 전문성으로 회사에 기여를 하겠다는 등의 답변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연차가 쌓인 만큼 업무 문제 해결과 관련된 사례를 꼼꼼하게 준비를 해주셔야 합니다.
기타
면접을 보실 때 입사 후에 발전해나가겠다, 시키는 것은 무엇이든 맡아서 하겠다, 발로 뛰겠다, 나는 워커홀릭이다 등의 실제로 보여주기 힘든 과장된 말들은 자제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임원 면접은 취업준비생 여러분들께서 가장 많이 어려워하십니다. 하지만 임원 면접에서 물어보는 질문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어려워하실 필요는 없으며, 꼼꼼하게 준비를 한다면 어렵지 않게 통과하실 수 있으니 이 글을 통하여 임원 면접을 준비하실 때 필요한 정보를 얻어가셨기를 바랍니다.
지원자가 필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즉 전공과 자격증, 학점 등에 대한 부분은 서류 전형에서 주로 다루는 부분이고, 같이 일을 할 자격이 있는지 등에 대한 것은 실무자 면접에서 증명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임원 면접은 최종적으로 인성을 중심으로 하여 ‘종합적으로’ 내용을 평가하는 것이니, 이에 대한 포인트를 잘 맞춰 면접을 준비하신다면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그리고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에서 합격을 했어도 최종 임원면접 질문에서 준비를 덜 하거나, 질문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여 엉뚱한 대답을 했다가는 1,2차에 합격한 것들이 의미가 없어지니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임원 면접 질문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임원 면접을 볼 때 많이 나오는 질문, 임원 면접을 볼 때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 기타 정보 등 임원 면접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임원 면접 질문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과 취업준비생 분들, 그리고 이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여러분들께 이 글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임원 면접 질문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