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과정 6단계 필수 확인
원고는 피고 치과에서 좌측 하악 제2대구치(큰어금니)와 우측 하악 제1대구치가 손실되어 있어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원고는 약 3개월 뒤 좌측 하악 제2대구치 부위에 염증이 생겨 임플란트가 흔들린다며 피고 치과의원을 내원했습니다.피고 의사는 원고의 임플란트 시술 부위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확인해 임플란트를 제거한 뒤 염증치료를 하고 2개월 뒤 다시 식립하기로 했습니다.피고는 약 두달 뒤 원고에게 좌측 하악 제2대구치에 임플란트를 다시 식립하는 시술을 했습니다.
임플란트 후 음주와 흡연
모든 시술 후에는 술과 담배를 피해야 합니다.임플란트 시술시 음주보다 흡연이 더 해롭다흡연의 경우에 구강으로 들어가는 연기의 온도는 약 60도에 이릅니다. 이 뜨거운 연기는 구강 내 온도를 상승시켜 상처 치유 지연 및 감염은 물론 초기 치유 과정 지연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710일 이상은 피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_
발치 및 임플란트 식립모의 수술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합니다.식립 부위에 뼈가 많이 손실된 상태라면 치조골 이식을 통하여 뼈의 양과 강도를 맞춰줍니다. 임플란트를 심을 부위의 치아를 뽑아내고 임플란트를 심습니다.임플란트가 뼈와 살에 잘 적응하며 붙기를 기다립니다. 이 경우에 환자에 따라 다른 처방이 내려집니다.다수의 치아에 임플란트를 심은 경우라면 임시 틀니를 사용하기도 하고 임시 보철물을 씌우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보철 제작과정
위의 과정을 거쳐 완성된 본을 치과용 보철을 제작하는 치과기공소로 보내게 됩니다.치과 기공소에서는 정밀하게 떠진 본을 바탕으로 환자분이 선택하신 임플란트 보철 종류에 따라 보철을 제작하게 됩니다.일반적으로는 이러한 과정으로 보철 제작이 끝이 나지만, 간혹 임플란트 보철의 연결 개수가 많거나 환자분의 교합이 불안정 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바로 보철을 완성하지 않고 중간 과정으로 보철의 틀을 먼저 제작하여 환자분의 구강내에서 맞춰보는 과정을 한 단계 더 거치기도 합니다.그렇게 하여 보다 더 편안하고 내 치아같이 느끼실 수 있게 하려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치아 발치 했을 경우에
치아가 이미 빠졌거나 혹은 빼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잇몸뼈가 다시 차오를 수 있도록 (치아를 뺀 자리가 비어 있음) 약 23개월 가량 기다려야 합니다 발치 후 바로 할 수 있는 방법도 있긴 하나 일반적으로는 세달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여기서 더 오래 걸리는 케이스는 잇몸에 염증 등이 발생했을때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12달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명
임플란트는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평균 수명 10년에서 15년 정도입니다.임플란트를 하다 보면 크라운 보철물이 헐거워지고 빠지는 경우가 종종 일어납니다.임플란트 한 후 시간이 많이 지났거나 과도한 사용으로 임플란트 기둥이 살짝 풀리거나 크라운 보철물이 헐거워지는 경우에 기둥을 교체하거나 AS가 필요로 합니다 보철물을 떼어내고 나사를 다시 조이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임플란트는 환자가 어떻게 관리하냐에 따라서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니 잘 관리해야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
임플란트는 환자분이 치아를 발치한 이후 잇몸 회복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상태에서 1차 수술인 인공치근 식립체를 심는다고 합니다.보철물의 뿌리가 되고 변경하기 어려운 위치를 잡기 위해 신중하게 해야 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이후에는 잇몸과 식립체가 충분히 유착될 수 있도록 기다린 후에 1차 수술 시에 넣어두었던 식립체를 꺼내 지대주와 연결한다고 합니다. 이를 2차 수술이라고 한다고 합니다.이후 임시 보철물, 최종 보철물까지 연결하면 임플란트 시술이 최종적으로 마무리된다고 합니다.사실 각 치과마다 방법이 조금씩, 혹은 많이 틀릴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리고 병원까지 예약을 했습니다 하면 담당 치과 의사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안내해 주실 겁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c99fPbbgoEE” width=”560″ height=”315″]
치아 전체를 상실한 환자의 경우에 선택을 하는 임플란트의 종류로써, 틀니 임플란트의 경우에 잇몸에 임플란트를 새로 24개를 시술 후 기존에 자신이 착용하고 있는 틀니와 연결해주는 임플란트의 종류입니다. 해당 임플란트의 경우에 여전히 틀니를 뺐다가 꼈다가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어 전체 임플란트 시술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전체 임플란트의 경우에 전체 치아 갯수만큼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것이 아니라 상태에 따라서 수복해야하는 치아의 갯수의 약 2/3 정도 만큼 임플란트를 시술하고 있습니다. 전체 임플란트의 경우에 말 그대로 전체적인 시술이기에 추후 보철까지 신경을 써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