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 추천 및 단점 2023

이번 글에서는 파킹통장 추천 및 단점 2023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들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작스러운 목돈이 생겼을 때 그냥 두기보다는 어떻게든 투자해서 돈을 조금이라도 불리기를 바랄 것입니다.

하지만 예/적금은 본인이 원할 때 수시로 넣고 뺄 수 없다는 점에서 적합하지 않은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게 바로 파킹통장입니다.

파킹통장-추천

이러한 파킹통장에 대한 장단점과 특징을 정리해보는 시간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킹통장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파킹통장이란?

먼저 파킹통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킹통장은 차를 잠시 주차해놓은 것과 같이 목돈을 은행에 잠시 맡겨두고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게 한 통장을 뜻합니다. 말 그대로 주차에 비유하여 이름이 붙여진 상품입니다.

게다가 예금의 장점을 살려서 일정 금액이 통장에 예치되어 있다면 연 1%가 넘는 금리가 적용되며, 보통 은행의 입출금 통장의 금리가 세전 연 0.1%~0.2%인 것을 생각해보면 높은 금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저금리와 제로금리에다가 경기 역시 불확실해졌기 때문에 돈을 장기간 묶어두기 부담스러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파킹통장은 더더욱 주목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파킹통장 추천

파킹통장

다음으로는 많은 파킹통장 중에서도 추천드리고 싶은 것들에 대하여 추려본 것들을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드리는 순서는 순위와 좋고 나쁨에는 무관하다는 점 먼저 알고 넘어가주시길 바랍니다.

토스뱅크 통장

첫 번째로 추천해드리고 싶은 파킹통장은 토스뱅크 통장입니다. 토스뱅크 통장은 한국에서 세 번째로 큰 인터넷 은행인데, 까다로운 다른 금융상품들에 비해서 단 하루만 통장에 돈을 넣어도 특정 금리를 제공합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은 파킹통장 중에서 금리가 가장 높아 꾸준하게 인기가 많습니다. 토스뱅크 통장의 경우에는, 1억 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 연 2%의 금리가 유지되며, 1억 원 초과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0.1%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다음으로 추천해드리는 파킹통장은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파킹통장입니다.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파킹통장은 파킹통장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통장 중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특별한 조건 없이도 누구나 2%의 이자를 받을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자금이 크게 집중되어 이자부담이 커지면서 금리가 1.2%로 인하되었습니다.

사이다뱅크의 경우에는 1억 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1.2%의 금리가 유지되며, 1억 원을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연 0.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웰컴저축은행 비대면 보통예금

다음으로 추천해드리는 파킹통장은 웰컴저축은행 비대면 보통예금입니다.

웰컴저축은행 역시 다른 은행들에 비하여 꽤 높은 이자를 제공하고 있어 많은 분들께서 이 은행의 파킹통장을 이용하고 계십니다.

웰컴저축은행 비대면 보통예금의 경우에는 3천만 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1.3%의 금리가 유지되며, 3천만 원 초과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0.5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SC제일은행의 마이줌통장

마지막으로 추천해드릴 파킹통장은 SC제일은행의 마이줌통장입니다.

SC제일은행 마이줌통장의 경우에는 고객이 예금한 정도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금리를 제공하는 통장입니다.
SC제일은행 마이줌통장의 경우에는 10억 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0.6의 금리가 유지되며, 10억 원
초과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0.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가입대상은 내국인이라는 조건 외에는 없으며,
예금 종류도 자유입출금이고 가입금액에 대한 제한 역시 없습니다.

파킹통장의 장점

다음으로 파킹통장의 장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파킹통장의 장점을 세 가지 정도 말씀드리자면, 파킹통장은 예금에 상응하는 이자율을 자랑하며,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이 첫 번째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 장점으로는 일정 금액 이상의 경우 하루만 맡겨도 일반 시중에 비해서 10배 이상의 고금리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세 번째 장점으로는 5천만 원까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서 원금보장이 되므로 원금 소실에 대한 리스크 역시
적다는 점이 세 번째 장점이 되겠습니다.

그럼 이에 대해서도 조금 더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파킹통장의 장점은 돈을 넣어 놓은 기간만큼 이자가 모두 적용되어 나온다는 점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은행의 예금 경우 만기 전에 해지하면 이자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데에 비해, 파킹통장은 하루만 돈을 넣어도 하루치에 해당하는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돈을 자주 인출해야 한다면 파킹통장에 돈을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파킹통장은 일정 요건을 갖추면 우대이율과 수수료 면제 등 특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너무 낮은 금리 때문에 파킹 통장의 이자도 점점 낮아지고 있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여전히 일반 자유 입출금 통장에 비해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최대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것도 분명한 장점입니다.

파킹통장의 단점

다음으로는 파킹통장의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처럼 장점들만 본다면 많이 유용한 파킹통장입니다. 하지만 파킹통장에는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파킹통장이 언제든 돈을 뽑아 쓸 수 있다는 유동성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이 유동성이 있기 때문에 이율이 적은 적금이나 예금에 비해서도 이자가 적습니다.

파킹통장은 일반적인 예/적금 통장보다 연 1.5% 정도 이자가 더 적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이 유동성으로 인해 돈을 모으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파킹통장의 특성상 자신이 원할 때 언제든지 돈을 빼서 쓸 수 있기 때문에 돈을 모으기도 전에 족족 써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파킹통장은 재테크나 저축 용도가 아닌 소비통장이나 비상금을 넣어두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저축은행 파킹통장에 가입할 경우 일반 시중은행이나 인터넷 은행보다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저축은행도 5,000만원의 예금자 보호가 되긴 하지만, 은행이 파산하면 내 돈을 돌려받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큰 돈이 묶이게 되고, 또 돈을 넣었던 기간의 이자는 전혀 받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예금자보호법 적용은 되지만 파산될 경우 분명 투자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파킹통장의 특징

다음으로는 파킹통장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킹통장을 고려할 때에는 특정 금융회사만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 금융회사에서 판매하는 여러 가지 파킹통장을 경험하고 특권을 똑똑하게 활용하면서 자기에게 맞는 금융 회사를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참고로 파킹통장을 소비 통장으로 병행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파킹통장의 이자는 일반적으로 평균 잔액으로 산정됩니다. 예를 들어, 1개월 내내 100만원을 놔뒀다면 평균 잔액은 100만원입니다.

하지만 1일은 90만, 5일은 100만, 10일은 10만, 이렇게 잔고가 불규칙하다면 평균 잔액인 100만원을 맞추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파킹통장을 소비 통장과 병행해서 쓰면 이자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간혹 통장에 100만원만 찍고 빼면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도 하는데 입금액이 아니라 평균 잔액 기준이라서 그것 역시 안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최근에 주식시장이 많이 하락했고, 언제 반등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언제든 파킹통장의 돈으로
주식 매수할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파킹통장을 고려해 볼 만도 하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파킹통장 추천 및 단점 2023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파킹통장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 글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파킹통장 추천 및 단점 2022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