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선근증에 좋은 음식 및 자궁선근증 치료
자궁절제가 싫다면?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양성종양(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이 몸에 생겼을 때, 적출술이나 복강경시술을 통하여 질환부위를 잘라내거나 드러내게 되는데요.대한민국의 자궁적출율은 OECD 국가 중 1위(2010년 기준)를 차지할 정도니얼마나 많은 분들이 자궁 적출 시술을 받고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대부분 자궁적출술을 권유받는 이유는임신 계획이 없으면 불필요한 기관이며, 자궁을 드러내기때문에 어떠한 자궁 질환이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위의 이유로 자궁을 적출하는 것이 맞지만, 자궁적출 후, 후유증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자궁선근증이란
선근증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자궁은 자궁내막, 근육, 자궁을 둘러싸고 있는 장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선근증과 자궁내막증의 다른점은 자궁내막 조직 성장의 위치입니다.자궁선근증은 원래 자궁 안에만 있을 자궁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해 자궁 근육을 침범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자궁내막증은 난소, 나팔관, 골반 또는 내장과 같은 자궁 외부의 자궁내막 성장입니다.자궁선근증은 근육층에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으로 인해 자궁이 커지고 단단해집니다.
자궁이란
자궁은 여성에게 정말 중요한 생식기관입니다. 임신할 경우 태아가 자라는 공간이라는 사실 하나 만으로도 자궁의 중요성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자궁은 안은 비어 있으며, 두꺼운 근육으로 되어 있습니다. 자궁은 여성의 몸에서 중요하면서도 민감한 기관 이기 때문에 각종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입니다.지금부터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의 각 각 증상들에 관련해 생각해 보시겠습니다.
자궁선근증과 자궁내막증의 다른점은 뭔가요?
선근증 및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과 관련된 질병입니다.두 상태 모두 고통스러울 수 있으며 자궁선근증은 심한 월경 출혈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큽니다.이러한 조건의 다른점은 자궁내막 조직이 성장하는 위치입니다. 자궁선근증: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근육으로 성장합니다.
좋은 음식
만약에 호르몬에 의한 원인이라고 하면 이와 관련된 음식을 조절하실 필요가 있겠으나 그렇지 않다면 오히려 정상세포 분열에 도움을 주는 엽산과 아연을 위주로 신선한 식품들을 제때 골고루 드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또 우리 몸에 들어와 호르몬 교란을 일으킬 수 있는 환경호르몬(플라스틱사용, 전자레인지 사용) 관련된 생활습관은 자제하시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그 외로는 기본적으로 자궁에 좋지 않은 고함량 카페인 섭취라던지 기름진 음식, 잦은 인스턴트 음식, 알코올 섭취 정도를 제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궁선근증 증상
자궁이 비관련해 짐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초기에는 크게 없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시간이 흐르고 나서는 생리통이나 월경이 심하거나 골반 통증 및 부정 출혈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지거나 생리 양이 많아지면 생활이 당연히 불편해 질 수 밖에 없고 출혈이 많아짐에 따라서 빈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출혈이 과다한 여성의 경우 갑자기 쓰러지시는 분들도 있죠. 이러한 자궁선근증 증상이 보이고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을 한다면 유산의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최악의 경우 불임에 처할 가능성이 없다고 보장할 수도 없다고 합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SeBUh6owosU” width=”560″ height=”315″]
몸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통하여 자궁 근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궁근종은 양성종양에 속하기 때문에 여성의 생명을 위협할 만큼의 심각한 질환으로 불리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자궁근종의 크기는 중요합니다. 크기가 일정 크기에 도달하게 되면 수술을 받아야 되며, 현재 자궁근종 제거 수술을 받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심한 생리통 역시 자궁 근종의 한 가지 증상입니다. 평상시에는 생리통 증상이 없었는데 어느 날부터 갑자기 생리통 증상이 심해졌다거나 생리 중이 아닌대도 생리통과 같은 통증들을 찾아온다면 자궁근종이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월경 과다는 자궁근종을 알 수 있는 한 가지 증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