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인터넷 신청방법 | 지급요건 | 부정수급 | 총정리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방법 | 지급요건 | 부정수급 | 총정리

오늘은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1차 실업인정 신청(수급자격인정 신청)을 해야합니다. 과거에는 1차 실업인청 신청을 한 후,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집체교육에 참석하고, 취업희망카드를 수령했어야 됐는데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집체교육을 받지 않고 비대면으로 모든 절차를마무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번글로 더 자세한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에 관한 알찬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인터넷-신청

실업급여

실업급여란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가 실직한 이후 재취업 활동을 하면서 일정 기간 동안 정해진만큼의 급여를 받는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하여 생계 불안을 어느 정도 해결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실업급여는 실업급여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이야기하는 실업급여는 그 중 구직급여를 의미합니다.

실업급여는 1~4주 범위에서 고용센터에서 지정한 날에 출석하여 실업인정을 받는 경우에만 지급됩니다. 그러나 실업신고 후 일정기간은 자기 주도적 재취업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1차, 4차를 제외한 나머지 실업인정 회차는 출석하지 않고 온라인 실업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방법

첫번째는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하도록 합니다. 먼저 고용보험사이트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아이디가 없다면, 회원가입부터 하시고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실업인정 신청입니다.  실업인정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세번째는 신청인 정보 확인입니다. 본인의 인적사항과 실업인정 기간 및 금액을 확인합니다. 실업인정일과 계좌번호가 맞는지도 확인합니다.

네번째는 실업크레딧 신청 여부 확인입니다. 실업크레딧 신청에 대해서 나오는데 실업크레딧이란 실업급여 수급 기간 중국민연급 납부를 희망하는 수급자들에게 정부가 국민연금의 75%를 지원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18세 이상, 60세 미만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섯번째는 실업사실 확인 단계입니다. 실업사실 확인단계 입니다. 읽어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섯번째는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입니다.재취업활동 확인 단계에 1차 실업인정의 경우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체크하시고, 교육자료 자체학습 또는 교육동영상을 수강하셔야 합니다. 동영상 수강을 하시면, 별도 교육자료를 업로드할 필요가 없어 더 편리합니다.

일곱번째는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 선택 / 구직급여 지급 결정 시 통지방법 선택하는 것입니다. 모든 내용을작성하셨으면,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구직활동을 하실거면 구직활동을, 직업훈련을수강하신다면 직업훈련 수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구직급여 지급 결정 시 통지 방법은 문자메시지와 이메일 중 택1 할수 있습니다.

여덟번째는 임시저장후 전송입니다. 모두 작성하셨으면, 임시저장을 하시고 다음단계로를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송버튼을 누르면 모든 신청이 끝났습니다. 1차 실업인정 신청을 완료하시면 몇일 뒤 ‘취업희망카드’를 등기우편으로 받게됩니다

실업급여 신청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 후 자격이 인정된 분들은 인터넷으로 실업인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출석형이 아닌 인터넷형으로 실업인정 신청이 허용된 경우 1차 및 4차 실업인정일을 제외하고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전에해외 재취업계획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해 해외 구직활동의 인정 및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지급요건

실업급여 지급요건

첫째 요건은 이직일 이전에 18개월 동안 피보험단위 기간이 통합해서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추가 조건으로1주 소정근로 시간이 15시간 미만 그리고 1주 소정근로일수가 2일 이하여야하고 90일 이상 근로자로 근무한 경우, 이직일 이전 24개월 동안 180일 이상이여야 합니다.

두번째는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취업을 못한 경우 즉, 일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한데도 아직 취업하지 못한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세번째는 이직 사유가 법 제 58조에 따른 수급자격의 제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네번째는 취업을 위한 적극적 노력을 해야합니다.노력은 보통 구직활동을 의미합니다.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방법

다음은 실업급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열어두어야 합니다. 준비물로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오니 없으신 분들은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으시면 회원가입 해주시고, 이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되시면 1차적인 준비는 성공적으로 하신겁니다. 계속해서 다음을 따라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센터 방문 후 수령

이후 각 지역별 고용센터를 방문하러 가시면됩니다. . 기간내에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서 방문하시면되겠습니다. 이후 서류(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재취업지원 설문지)를 작성하고 계좌번호를 기입해서 전달하면 됩니다.

그럼 고용노동부에서 다음 출석일을 또 알려주며, 종이 한장을 또 줍니다. 가끔 퇴사를 왜 했냐고 이유를 묻기도 합니다. 이후 실업급여 1차 구직활동은 인터넷으로 한다고 말하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하는 것이 아무래도 방문해서 하는것보다는 시간절약도되고 간편합니다. 이후에 1차 실업일정을 인터넷전송 방법 안내지를 주므로 해당 내용을 따라하면되겠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일단, 현재 실업상태여야 합니다. 이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본인이 직접 워크넷을 통해서 구직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수급자격인정을 신청하면, 불인정과 인정 중 하나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불인정을 받게 되신다면 실업급여 신청이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90일 이내에 재심사를 요청하실 수 있으니, 이 점도 기억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인정을 받으신 분들은 이제부터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부정수급

가입 조건에 해당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부정한 방법으로 실업급여 등을 수령하는 사례 또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부정적인 방법으로 급여를 수령하게 된다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급여를 수령하시길 바랍니다. 이후 실업급여는마찬가지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 후 이직확인서-고용보험 가입여부 열람을 하고 수급 자격 온라인 교육 동영상을시청하고 가면 되겠습니다. 지금 설명해드린 방법이 가장 빨리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상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에 대하여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실업급여는 신청만 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구직활동을 하셔야 실업급여를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활동이 마치셨다면, 구직급여가 지급이 될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연장지급도 가능하니, 잘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