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 방법 | 이의신청 | 벌점 | 2023 총정리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 방법 | 이의신청 | 벌점 |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속도위반을 한 상황이거나 자신이 속도위반을 하였는지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속도위반 실시간조회와 속도위반 과태료에 대해 관심을 갖고 살펴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사실 속도위반 과태료는 위반 속도에 따라 금액과 벌점이 다르기 때문에 곤란함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속도위반-실시간-조회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와 그에 따른 필요한 정보들을 총정리 해보려고 하니, 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자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란?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는 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차량의 이동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속도위반을 감지하여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교통카메라나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실제 도로에서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이후 저장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속도위반을 감지하고, 이를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교통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하며, 운전자들의 안전한 운전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하는법


운전을 하다 보면 과속카메라를 인지하지 못하고 과속을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과속을 했음을 인지했으면 다행이지만, 자신이 과속을 하였는지 아리송한 상태일 때 매우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과속을 했음을 인지해주는 고지서가 배송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방법일 수 있으나, 속도위반 관련해서 실시간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방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속도 및 신호위반을 하셨을 경우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일반적으로 구글 네이버에 ‘경찰청 교통민원’ 이라고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오니, 링크를 따라 들어가시면 됩니다.
  2. 메인 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최근무인단속내역’을 선택합니다.
  3. 회원접수, 비회원 공인인증서, 브라우저 인승서 로그인을 통해서 자신의 신원 정보를 인증합니다. 어떤 것을 하시더라도 본인의 신원을 인증해야 하는 필수 절차입니다. 별도의 인증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한다는 설치창이 뜨니 당황하지 마시고 순차적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4. 다음으로,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무인단속명세’를 클릭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반시점에서 4일~1주일 이후 시점부터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PC버전에서는 교통법규 위반 정보를 일일이 조회하지 않아도, 속도위반, 신호위반, 안전띠미착용 등의 교통법규 위반 사실을 문자로 알려주는 ‘단속내역 문자 알림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교통법규 위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안전한 운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에서 서비스 신청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5. ‘경찰청 교통민원 24’ 사이트의 상단 메뉴에서 ‘통지서비스 신청’ 메뉴를 클릭한 후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을 차례로 클릭힙니다.
  6.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등 신청 정보를 입력한 후 SMS로 본인인증을 요청합니다.
  7.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인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추후에 서비스 해지, 발신내역 조회가 가능하며,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한 과태료(사전, 1차, 2차) 고지서가 문자로 발송됩니다.

속도위반 이의신청이란?


과태료 고지서를 받았을 때,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경찰청 교통민원 24’에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을 할 때에는 고지서와 함께 제출된 단속 사진, 동영상 등을 확인하고, 억울한 이유와 증거를 기재한 후 이의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의신청을 제출한 후에는 경찰이 다시 한번 단속 사진, 동영상 등을 검토하여 상황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되거나, 부과액이 경감되거나, 과태료가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경찰이 심사 결과 과태료 부과 결정을 내렸을 때, 여전히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추가 이의신청도 가능하며 이외에도 직접 교통민원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무인 카메라가 단속하고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실수가 있을 수도 있으니, 이의신청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제기하고, 상세하게 설명하여 과태료 경감 혹은 취소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니 잘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태료-범칙금-차이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


속도위반 과태료는 고정된 벌금이 부과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동일한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과태료는 차량 소유주에게 부과되기 때문에, 실제로 운전을 하는 운전자가 부과받는 것은 아니며, 따라서 벌점도 따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반면, 속도위반 범칙금은 과태료와는 다르게 상황에 따라 부과되는 금액이 다릅니다. 이는 경찰관이 적발한 운전자에게 범칙금을 부과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범칙금은 위반한 내용에 따라 다양한 금액이 적용되며, 이 금액은 운전자가 현장에서 즉시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범칙금을 부과받게 되면 해당 위반 내역이 운전자의 운전면허 기록에 기록이 남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범칙금은 과태료에 비해 부과되는 금액이 낮을 수 있지만, 운전면허 취득 및 갱신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과태료를 선택하여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위반 행위를 줄이고 안전한 운전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속도위반 과태료와 벌점에 대해서


속도위반 과태료는 과속한 속도에 따라 부과금액이 다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과속한 속도에 따라 기본 과태료가 부과되고, 일정 속도를 초과한 경우 초과분에 대해서도 과태료가 추가로 부과됩니다. 과속한 속도에 따른 기분 과태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20km/h 이하 속력은 4만원
20~40km/h 구간은 7/8만원
40~60km/h 구간은 10/11만원
60km/h 초과시 13/14만원


구간별 부과되는 벌점은 주행 중 특정 구간에서의 속도위반 등의 교통 위반 행위에 대해 더욱 엄격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도입된 제도입니다. 구간별 부과되는 벌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20km/h 이하의 속력은 벌점 0점
20~40km/h 이하는 벌점 15점
40~60km/h 이하는 벌점 30점
그리고 그 이후 속력은 최대 100점까지 벌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과태료와 범칙금, 속도위반 이의신청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글이 속도위반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분들, 이글을 읽어 주시는 모든 여러분들에게 속도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모두 안전운전에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지금까지 속도위반 실시간에 대한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