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로 소득인정액 계산 2023 | 차상위계층 | 혜택 | 신청 | 총정리

복지로 소득인정액 계산 2023 | 차상위계층 | 혜택 | 신청 |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복지로 소득인정액 계산 2023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내용들을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인정액은 차상위계층 여부와 여러가지 연금으로 인하여 계산을 해보아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러한 소득인정액 계산은 복지로 사이트에서 편리하게 해보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소득인정액-계산-2023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복지로 소득인정엑 계산 2023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차상위계층과 여러가지 연금에 관련된 내용까지 한번에 알려드릴려고 하니, 이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차상위계층이란?

가장 먼저 차상위계층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상위계층이란, 중위소득 50% 이하의 가구를 의미합니다. 조금 더 넓게 보자면, 차상위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와 같이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지만 본인을 부양하는 부양가족이 있다거나, 재산이 있어서 기초생활수급자에서 제외된 층이며, 따라서 부양가족 기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023년 최신 기준 중위소득은 1인 가구의 경우 2,077,892만 원, 2인 가구 기준 3,456,155만 원, 3인 가구 기준 4,434,816만 원, 4인 가구 기준 5,400,964만 원, 5인 가구 기준 6,330,688만 원, 6인 가구 기준 7,227,981만 원, 7인 가구 기준 8,107,515만 원입니다.


여기서 기준 중위소득 50%는, 1인 가구 기준 1,038,946만 원, 2인 가구 기준 1,728,078만 원, 3인 가구 기준 2,217,408만 원, 4인 가구 기준 2,700,482만 원, 5인 가구 기준 3,165,344만 원, 6인 가구 기준 3,613,991만 원, 7인 가구 기준 4,053,758만 원, 8인 가구 기준 4,493,525만 원입니다.

위의 기준 중위소득은 모두 소득인정액을 기준으로 하는데, 이 소득인정액이 무엇인지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인정액이란?

다음으로는 소득인정액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인정액은 소득 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더한 것입니다. 즉, 소득, 사업소득, 재산, 부동산, 자동차 등을 모두 포함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소득인정액의 계산식은 소득인정액 = 소득평가액 + 재산의 소득환산액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소득평가액이란,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 재산소득, 공적이전소득 등 실제 소득을 의미하며, 소득환산액은 [(일반, 금융 재산의 종류별 가액 – 기본재산액 – 부채) + 승용차 재산가액] x 재산의 종류별 소득환산액 입니다.

소득인정액 계산하는 법 2023

다음으로는 소득인정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 인정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우선 재산 기준은 일반 재산과 주거용 재산, 금융 재산, 자동차 등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재산 기준은 각 재산의 항목마다 공제금액을 뺀 후에 소득 환산율을 적용하여 소득 평가액과 합산됩니다.
일반 재산은 대도시의 경우 6,900만 원, 중소도시의 경우 4,200만 원, 농어촌의 경우 3,500만 원 입니다.


주거용 재산은 대도시의 경우 1억 2,000만 원, 중소도시의 경우 9,000만 원, 농어촌의 경우 5,200만 원 입니다.
금융 재산의 경우 생활준비금 가구당 500만원 공제 등이 있으며, 자동차의 경우 10년 이상인 차량은 배기량이 2,000cc 미만, 10년 미만인 차량은 차량 가액 500만 원 이하 등이 있습니다.

재산 기준 소득 환산율은 일반 재산의 경우 월 4.17%, 주거용 재산의 경우 월 1.04%, 금융재산의 경우 월 6.24%, 자동차의 경우 월 100%입니다.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소득인정액에 대한 계산이 매우 어려워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하여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지로-홈페이지-소득인정액-계산-2023

복지로 홈페이지 소득인정액 계산 2023

다음으로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소득인정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인정액 모의계산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업별 수혜 대상자 여부를 자가진단 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이나 초중고 교육비지원, 장애(아동)수당, 장애인연금, 한부모가족지원, 아이돌봄서비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국민생활기초보장 등 다양한 소득정보의 모의계산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소득인정액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복지서비스 배너에 있는 모의계산 항목에서 국민기초 생활보장 버튼을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 정보에 항목별 정보를 입력해서 본인의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대략적인 소득 인정액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소득인정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어디까지나 모의계산이기 때문에 부정확 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근처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조회하는 방법이니,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하는 모의계산은 어디까지나 참고 정도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모의계산은 입력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도출되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는 실제로 서비스를 신청한 후에 공적자료 조사를 통하여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차상위계층 혜택 2023

다음으로는 차상위계층의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설명해드릴 혜택 외에도 부처별로 수백 개에 달하는 많은 혜택들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해당하는 혜택을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생활지원의 경우 급식비지원, 도시가스요금경감사업, 푸드뱅크, 전기요금할인, 정부양곡 60% 지원, 통신요금감면제도, 희망저축계좌, 국민취업지원제도, 에너지효율개선, 미소금융사업, 특별상환유예,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채무조정분할상환,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등 많은 혜택들이 있습니다.


주거지원의 경우 장기전세 임대주택 공급,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 개선, 보일러 교체와 냉방기기 지원 등의 혜택이 있으며, 교육지원의 경우 교육 복지우선사업, 국가장학금, 다자녀 장학금, 청소년 한부모 고교생 교육비 지원,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교육 복지우선사업 등의 혜택들이 있습니다.


의료비 지원의 경우 본인 부담금 지원, 암환자 의료비 지원,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사업, 고위험 심산부 의료비 지원, 재난적 의료비 지원, 노인 인공무릎 관절수술 지원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맞춤형급여안내를 통하여 엄청나게 많은 복지 혜택들을 찾아보실 수 있으니, 이에 대해서는 꼭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상위계층 신청 방법 2023

마지막으로 차상위계층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보건복지부에서는 차상위계층 해당 가구에 안내문을 발송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차상위계층에 해당될 것으로 보인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즉시 신청하셔서 다양한 혜탹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상위 계층 신청은 해당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복지로 사이트를 이용해서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신청은 해당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며, 거동이 불편하시다면 내방을 신청하셔서 진행을 해보실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보건복지상담센터의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29, 복지로 누리집 이용문의 전화번호도 국번없이 1566-0313입니다.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과 임대차계약서, 소득 및 재산 확인서류, 통장사본, 제적등본, 급여 제공 신청서 등이 있으니 꼭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복지로 소득인정액 계산 2023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내용을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소득인정액 계산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소득인정액 계산 2023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