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신청 | 나이 | 특징 | 사용법 | 전격비교 | 어플 | 국민나라사랑카드 | 신용카드 | 신청절차 | 적립기준은?
오늘은 알뜰교통카드 신청에 대하여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뚜벅이 67만명의 선택을 받았던 알뜰교통카드가7월부터는 알뜰교통플러스 카드라는 이름으로 혜택을 강화해 추가 출시됐습니다. 교통비에 허리 휘었던 사람들이라면오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나에게 맞는 알뜰교통카드를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이용 후에 걷거나 자전거로 이용한 거리만큼 교통비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로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대학생이나 직장인처럼 거의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게 이득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별도 앱을 이용해서 최초 출발지 에거 출발 정류장까지 도보/자전거 이동 거리 및 도착 정류장, 최종 도착지까지 도보/자전거 이동거리를 감안하여, 대중교통 운임의 일정 비율을 마일리지로 적립해 주는 방식입니다. 가입 시에는 주로 사용하는 출발역과 도착역을 기입하게 되어 있어 그 구간만 사용 가능한 것으로 오해할 수도 있지만, 앱과 발급된 전용 교통카드를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대중교통 이용 내역 전부가 적용 대상입니다.
알뜰교통카드 나이는?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애플리케이션의 내정보에 등록하면 증빙서류 등록일을 기준으로 적립 마일리지가 교통요금 지출액이 2천 원 미만일 경우 250원에서 500원으로, 2천 원 이상 ~ 3천 원 미만은 350원에서 700원으로, 3천 원 이상은 450원에서 900원으로 상향됩니다.
만 19세~34세 청년층의 경우에는 지출 교통비가 2천 원 미만일 경우 350원, 2천 원 이상~3천원 미만일 경우는 500원, 3천 원 이상일 경우는 650원이 적입됩니다.
알뜰교통카드 특징은?
마일리지는 1번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250원부터 1,100원까지 적립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만 34세 미만 성인이고, 교통비가 3천원 이상이라면 한번 대중교통을 탈 때 650원이 적립됩니다.
마일리지는 월 60회까지 적립, 월 15회 미만은 자동 소멸 소별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1일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하루에 3번씩 이용해도 모두 적립됩니다. 단, 월 60회까지만 가능합니다. 1달 30일 기준으로 주중/주말 구분없이매일 2회씩 이용해도 모두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월 15회 미만으로 이용하게 된다면 해당 달의 적립액은자동으로 소멸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첫 달은 예외입니다.
환경 관련 기념일이나 미세먼지 저감조치일에는 마일리지가 2배입니다. 식목일, 물의 날과 같은 환경과 관련된 날이나지역별로 환경부에서 발표한 미세먼지 저감조치일에는 마일리지가 2배로 지급된다. 해당 일에는 공지로 안내가 되며, 별도 공지가 없다면 마일리지가 추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내 정보에서 주소지 (재)검증 결과가”정상”이 아닌 경우 마일리지가 소멸된다. “정상”으로 뜨지 않는 경우,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실시간으로 검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법은?
아무 카드로나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적립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알뜰교통카드 혹은 알뜰교통플러스 카드를 신청해서 이용해야 합니다.
카드를 받았다면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받은 뒤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때 주소지도 확인하는데, 알뜰교통카드 사업에 참여중인 지자체 지역 주민이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도, 알뜰교통카드 앱도 준비가 됐으면 이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알뜰교통플러스 카드 전격비교는?
알뜰교통카드는 23년 7월 기준 총 23개 카드가 있습니다. 카드는 크게 선불카드와 후불카드로 구분할 수 있는데,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와 같이 미리 돈을 넣어 놓고 사용하는 선불형 카드와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면서 후불로 교통비를 납부하는 후불형 카드가 있습니다.
후불형 카드를 비교하려 합니다. 후불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나눌 수 있는데,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후불 교통비가 납부될 때 쌓인 마일리지만큼 자동 차감되어 납부되고,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나중에 캐시백 형태로 입금됩니다.
마일리지 적립방법은?
집에서 출발하기 전 앱 내 ‘출발’ 버튼 클릭합니다. 걷거나 또는 자전거로 이동합니다. 알뜰교통카드나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 지출하고 목적지에 도착 후 ‘도착’ 버튼 클릭하면 됩니다.
적립기준은?
대중교통 1회 이용 시 이동거리 최대 800m까지 인정되며, 월 15회 미만 이용 시 적립액은 소멸됩니다. 충남지역 방문시 충남운수사 환승요금은 마일리지로 적립되며, 충남도민인 경우에는 추가로 환승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행 자전거 이동 시, 최대 800m 까지 차등 적립됩니다.
노선버스(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 이용 시 가능하며, 시외버스와 고속버스는 제외됩니다.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의 도시철도와 경전철에서도 적립할 수 있습니다. 여객철도는 광역철도에서 가능하고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등 일반 철도는 제외됩니다.
월 15회 이상 최대 60분 이용분 마일리지 지급됩니다. 61회 이상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액이 높은 순으로 60회까지 익월(익익월) 지급됩니다. 월 15회 미만 사용 시 마일리지는 소멸됩니다. 첫 달은 횟수와 무관하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주소지 검증이 정상인 경우에만 지급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은?
이제 교통비를 아낄 수 있다! 신나하며 퇴근을 했는데 아직 어플사용이 익숙하지 않아서 시작버튼을 누르는 것을 까먹었습니다. 사용자분들이 뽑는 알뜰 교통카드의 유일한 단점인 어플사용입니다.
번거롭기는 하지만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거리를 파악 할 수 없어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꼭 잊지 말고 이용해야합니다.
국민 나라사랑카드는?
국민 나라사랑카드는 무려 대중교통(전국 버스/지하철) 20% 할인 입니다. 월 5만원까지 할인 적용이라 최대 할인액이 10,000원입니다. 물론, 할인 조건이 전월 이용 실적을 충족해야 하긴 합니다.
하지만,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월 이용 실적 충족을 공짜로 하기 쉽습니다. 포인트리 충전을 이용하면 전월 실적충족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국민카드가 2023년 8월 1일부터 포인트리 충전 한도를 제한합니다.
포인트리 충전 월한도는 10만원으로 변경됩니다. 그래서 전월 이용 실적 충족은 쉽게 10만원만 가능합니다. 나머지는실사용으로 채워야 합니다만, 그분이 되므로 전월 이용 실적 충족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절차는?
알뜰교통카드 신청절차는 가장 먼저 비자 및 후불교통 등의 카드정보를 입력하고 교통요금이 청구될 출금계좌 그리고 카드가 배송될 주소지를 지정하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휴대전화 본인인증 및 계좌인증 등의 본인확인 까지 마치면 모바일알뜰교통카드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카드신청 후 지정한 주소로 카드가 2~7일 이내로 발송되며 카드 수령 후 카드등록을 통해 알뜰교통카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알뜰카드 무조건 발급해야하나?
전업주부인 저는 월간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10회 내외로 어차피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반면,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남편은 무조건 발급받는 게 이득입니다. 남편의 출퇴근 동선입니다. 지하철만 이용하는 남편은 집에서 지하철역까지, 역에서 직장까지 편도 기준 1km를 걷고 있습니다. 교통비는 1,650원이고 도보로 800m를 넘기에, 적립액 기준에 따라 최대인 250원의 마일리지를 받게 됩니다. 월 기준 22일을 일한다는 가정하에 22일 x 왕복 2회 x 250원, 11,000원의 마일리지는 받게 되는 샘입니다. 일반 교통카드를 쓰면 받을 수 없는 추가 금전적 혜택이기에 무조건 발급을받아야 합니다.
알뜰교통플러스 신용카드는 무엇을 골라야 할까?
알뜰교통플러스 신용카드를 제공하는 10개 카드사의 상품을 비교해보았습니다. 교통혜택 중심으로 연회비, 전월실적, 그리고 금전적으로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정리했습니다.
연회비가 낮으면 혜택이 적고, 혜택이 높으면 실적이 높은, 무언가를 하나 얻으려면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그런 수준이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준을 정했습니다. 전월 실적이 높지 않을 것, 혜택한도가 월 교통비의 10%인 8천원을 초과할 것 등이 있습니다. 메인 카드로 쓸게 아니기 때문에, 실적 채우기 위한 스트레스를 주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딱 하나의 카드로 추려졌습니다.
이상 알뜰교통카드 신청에 대하여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카드의 다른 혜택도 같이 보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물가가 오르면서 생활비 걱정이 커진 요즘, 교통비만큼은 알뜰교통카드로 부담을 줄이길 바랍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알뜰교통카드 신청절차는?
알뜰교통카드 신청절차는 가장 먼저 비자 및 후불교통 등의 카드정보를 입력하고 교통요금이 청구될 출금계좌 그리고 카드가 배송될 주소지를 지정하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휴대전화 본인인증 및 계좌인증 등의 본인확인 까지 마치면 모바일알뜰교통카드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카드신청 후 지정한 주소로 카드가 2~7일 이내로 발송되며 카드 수령 후 카드등록을 통해 알뜰교통카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은?
이제 교통비를 아낄 수 있다! 신나하며 퇴근을 했는데 아직 어플사용이 익숙하지 않아서 시작버튼을 누르는 것을 까먹었습니다. 사용자분들이 뽑는 알뜰 교통카드의 유일한 단점인 어플사용입니다. 번거롭기는 하지만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거리를 파악 할 수 없어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꼭 잊지 말고 이용해야합니다.
마일리지 적립방법은?
집에서 출발하기 전 앱 내 ‘출발’ 버튼 클릭합니다. 걷거나 또는 자전거로 이동합니다. 알뜰교통카드나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 지출하고 목적지에 도착 후 ‘도착’ 버튼 클릭하면 됩니다.